오는 14일까지 임시 대의원대회서 요구안 확정···6월 초 사측과 상견례 계획
차세대 차종·친환경차 주요 부품 국내 우선 배치···정년 최장 65세 연장 요구도

14일 현대차 노조는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현대차 노조
14일 현대차 노조는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 사진=현대차 노조

[시사저널e=이창원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올해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 요구안 확정 논의 절차를 시작했다. 일자리 유지·정년연장·임금 인상(9만9000원)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길 것으로 보인다.

12일 노조는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오는 14일까지 진행되는 대의원대회에서 노조는 요구안을 확정하고, 늦어도 6월 초 사측과 상견례를 갖겠다는 계획으로 전해진다.

노조 집행부가 마련한 요구안에는 신사업 변화에 대응한 기존 일자리 지키기·정년연장(최고 만 65세) 등을 통한 고용불안 해소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또 최근 사무·연구직 노조가 출범한 만큼 사무직 근로조건 개선 방안도 함께 검토될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노조는 차세대 차종과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주요 부품을 개발·생산 시 국내 공장에 우선 배치하는 원칙으로 하는 방안을 상정해 줄어드는 부품 수에 따른 일자리 감소를 최소화하도록 요구할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 전략차종·해외 특수성이 반영된 부품 등을 제외하고, 일자리 감소 시 해외공장부터 적용되도록 하는 내용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사무·연구직 일자리 유지와 관련해서는 검토안에 모빌리티·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시 국내 연구소에서 개발을 원칙으로 한다는 문구를 추가했고, 일자리 유지를 위한 ‘산업전화에 따른 미래협약’을 사측에 제안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일자리 유지를 위한 노사의 공동 노력이 협약의 주 내용이다.

정년연장과 관련해 노조는 정년(만 60세)을 국민연금법에 따른 노령연금 수령 개시일이 도래하는 해의 전년도로 바꾸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방안이 통과될 경우 정년은 최장 만 65세로 연장된다.

노조는 사무·연구직 관련 ▲고경력 연구·일반직 직원 처우 개선 ▲포괄임금제 폐지 ▲일정 근무시간 이후 업무용 컴퓨터 자동 셧다운 ▲학자금 대출 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도 함께 논의한다.

임금과 관련해서는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 결정에 맞춘 월 9만9000원(정기·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성과금 30%를 함께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노사는 지난해 임금 동결, 무분규 타결을 끌어낸 바 있지만, 올해는 정년연장·성과금 규모 등을 두고 적지 않은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14일 현대차 노조는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현대차 노조
14일 현대차 노조는 울산 북구 현대차 문화회관에서 임시 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 사진=현대차 노조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