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50만호 계획물량 현실화 되려면 민간분양 제 때 공급 관건
수요자들의 선호 입지와 유형 주택 공급도 필요

정부가 올해 풀릴 것으로 추산하는 분양 물량 /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정부가 올해 풀릴 것으로 추산하는 분양 물량 /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노경은 기자] 정부가 올해 분양 예정물량이 역대 최대 수준이라는 장밋빛 낙관을 하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계획 물량이 현실화 되려면 민간분양이 제 때 이루어지는 게 관건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분양가 결정 등이 원활이 이루어지는 게 역대 최대 공급물량 현실화의 변수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7일 정부에 따르면 올해 분양가구는 50만호로 역대 최대수준이다. 공급형태는 민간분양 약 36만2000~39만1000가구, 공공분양 9만2000가구, 3기신도시 사전청약 방법을 통한 3만 가구다. 정부는 이를 합해 올해 안에 총 48만4000~51만3000가구 사이의 물량이 풀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입주물량은 46만호로 지난해 47만호 대비 1만 가구 줄어드는 수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공급물량 투하가 주택시장 안정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다.

관건은 가장 공급방식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민간분양이다. 공공부문은 정부의 정책의지가 있는만큼 예정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지만 민간분양은 수익성에 따라 일정을 조절할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해 투기과열지구에선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므로 수익을 극대화해야 하는 시행사, 또는 정비사업 조합에서는 실제 분양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앞서 단군이래 최대 규모의 재건축 단지인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과 황금노른자 입지로 평가받는 서초구 원베일리에서도 분양가 산정을 두고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와 이견을 보이며 적개는 수개월, 많게는 1년 이상 분양이 미뤄지고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전문가들은 공급물량이 집값 안정으로까지 이어지려면 민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한 분양업계 관계자는 “올해 말로 예정된 둔촌주공이나 반포주공 등이 예정대로 분양을 할지가 관건”이라며 “실제 분양으로 이어질지는 확신할 수 없는 상태다. 분양가상한제에 따른 일정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와 함께 최대 공급물량이 집값 안정화 요인으로 작용하려면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입지와 유형으로 공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부가 추산한 분양, 입주물량에는 아파트 뿐 아니라 빌라 등도 포함되기 때문에 수요층 욕구를 해소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예상한 분양·입주물량에는 비아파트도 포함된다”며 “많은 분양·입주 물량이 아파트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요구를 해결해 주지 못하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