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예정된 ‘8차 임단협’, 절충안 도출 가능성 낮아···지난해 적자에 대한 상반된 인식
노조, 지난 10일 부산공장 특근 문제도 지적···‘확실한 제시안’ 제시 필요성 강조

/사진=르노삼성차
/ 사진=르노삼성차

[시사저널e=이창원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의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만간 올해 임단협을 시작해야 하고,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실적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서도 노사의 신속하고 원만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노사 양측은 주요 쟁점부터 최근 노조를 중심으로 제기된 특근·계약직 채용 등 문제까지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고, 이에 8차 임단협에서도 절충안 도출 가능성이 낮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14일 르노삼성차 노사에 따르면 양측은 오는 15일 8차 임단협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상에서도 구조조정·근무체계 변경·임금인상 등 쟁점에 대한 노사의 줄다리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임단협이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지난해 적자에 대해 노사가 상이한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측은 인건비를 포함한 높은 고정비 지출과 낮은 생산 경쟁력을 적자의 이유로 꼽고 있지만, 노조는 판매실적과 생산물량 확보가 부진했던 경영진의 책임이 크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르노삼성차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영업손실은 797억원으로 적자 전환됐고, 이는 지난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판매량은 1만6166대로 전년 대비 34.5% 감소하면서, 매출도 3조4008억원으로 전년 대비 27.3% 줄어들었다. 특히 지난해 판매량은 지난 2004년 이후 16년 만에 최저치로 조사됐다.

이에 사측은 내수실적을 개선하고 유럽 수출 모델(XM3, 유럽명 뉴 아르카나) 생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서바이벌 플랜’ 가동과 순환휴업, 1교대 축소근무‧주4일 근무제 도입 등 생산라인 가동 축소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 사측은 이미 지난 2월 약 500명의 직원을 희망퇴직 처리했고, 오는 5월 말까지 순환휴업을 시행하기로 한 상태다.

반면, 노조의 경우 물량 확보가 되지 않은 문제보다 ‘비용절감’이라는 점만 강조하고 있는 사측의 논리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이는 노동자들에 대한 책임전가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지난해 적자를 제외한 지난 영업이익률 평균은 르노그룹의 목표치를 상회해왔던 상황에서 단 한 번의 적자를 핑계로 구조조정을 일방적으로 단행하려는 사측의 태도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시간당 생산대수는 45대로 동종사 대비 노동 강도가 높고, 생산 경쟁력에 문제가 있다는 사측의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맞서고 있다.

지난 10일 강행된 부산공장 특근을 놓고도 노조는 날선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사측에 따르면 해당 특근은 르노그룹이 요청한 수출 물량 중 3월 라인 중단에 따른 부족분을 생산하기 위해 진행됐다.

노조는 지난달 26일 ‘4월 1·2주차 생산판매확정회의’에서 특근‧잔업이 없는 것으로 노사가 합의하고 서명했지만, 사측이 1차 관리자를 통해 특근 참여 여부 조사를 실시‧강행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 사측이 임단협 교섭 요구에 불응하고 있고, 대규모 계약직 채용·순환휴업·영업소 셧다운 계획을 강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근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당시 특근 자체도 대다수 조합원들의 거부로 인력이 부족해 일부 사무직이 동원돼 166대를 생산하는데 그쳤고, 절반 정도의 차량 품질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노조는 비판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사측에 기존 제시안과는 다른 ‘확실한 제시안’ 제시를 촉구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교섭에서 사측은 반드시 제시안을 내야 할 것이고, 제시하지 않거나 형편없는 제시안으로 조합원을 기만하려 한다면 큰 결단을 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르노삼성이 노사갈등, 신차 부재 등에 따른 실적 악화 분위기를 획기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사 간 대타협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