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산업발전 선도해주길”···업계 “중재자 입장서 소감” 평가
조지아주 일자리, 배터리 공급 우려됐던 미국선 바이든의 정치적 메시지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김도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분쟁종식과 관련해 온도차가 느껴지는 평을 내놨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 노동자와 자동차 산업의 승리”라며 합의의 수혜가 미국에 있음을 강조한 반면, 문 대통령은 중재자적 입장을 보였다는 평이 나온다. 

12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이날 문 대통령은 본인의 SNS를 통해 “두 회사가 모든 법적분쟁을 종식하기로 한 것은 참으로 다행”이라면서 “양사를 비롯한 국내 이차전지 업계가 미래시장과 기회를 향해 더욱 발 빠르게 움직여 전기차 산업발전을 선도해주길 기대한다”고 표현했다.

또 “기술변화 속도가 빨라지고, 공급망 안정이 더욱 중요해지는 경제환경이다”면서 “국내 산업생태계 구성원이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협업해야 국익과 개별회사의 장기적 이익에 부합할 것이며, 이 같은 측면에서 두 회사의 합의는 의미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도 향후 전략산업 생태계와 협력체제 강화의 계기가 될 수 있게 역할을 다할 것이라 답했다.

전날 나온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은 문 대통령보다 정치적이며, 자신감 있었다는 평이 나온다. SK이노베이션이 국제 무역위원회(ITC) 최종판결에서 패소함에 따라 조지아주 일자리와 SK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기로 한 포드·폭스바겐의 전기차 생산차질이 우려된 바 있다. 또한 SK의 배터리 공장이 미국 내 최대규모인 만큼 바이든 대통령 공약이던 전기차 보급에도 영향이 상쇄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던 게 사실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공약이던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atter)’ 계획의 핵심은 미래 전기차 배터리를 미국 전역에서 미국 노동자들이 만드는 것”이라면서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아지는 전기차 관련 부품 공급과 관련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탄력적인 미국 기반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이 필요한데, 이번합의는 그 방향에 맞는 긍정적 걸음”이라 소회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1일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가 합의로 마무리됐다”고 선언했다. 합의금 규모는 2조원이다.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현금 1조원과 로열티 1조원 등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두 회사는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고 향후 10년간 추가쟁송을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