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삼성重·대우조선 등 동참···정부 “친환경선박 사업 조속히 추진할 것”

/그래픽=시사저널e DB
/ 그래픽=시사저널e DB

[시사저널e=김도현 기자] 조선업계가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화에 도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8일 조선업계와 학계 등이 주축이 된 ‘조선 탄소중립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탄소중립실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향후 업계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연료전환 및 친환경 선박생산 확대 등을 과제로 꼽고 상호협력을 강화키로 합의했다.

이날 출범한 위원회에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STX조선해양 등 6개 업체와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가 동참했다. 현재 조선업계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연 208만톤 규모다. 60%는 공정과정에 사용되는 전력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간접배출량이며, 24%가량은 시운전 등을 통한 배출량이다.

정부지원도 본격화 될 전망이다. 업계는 연구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합리적 공급, 시설투자에 대한 세액공제확대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에 산업부도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피력하며 조선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뒷받침 한다는 복안이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선박발주가 비용 중심에서 환경·기술 중심으로 변화 중”이라면서 “정부도 현재 준비 중인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