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하청노동자 수리작업 중 ‘머리끼임’···병원 이송 중 사망
환노위 의원들 “수리 중 기계가동 중지 원칙만 지켰어도···명백한 인재”

22일 국회 환노위 산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2일 국회 환노위 산재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김도현 기자] 포스코케미칼 하청업체 노동자가 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향한 정치권의 규탄 수위도 높아질 전망이다.

사고가 발생한 1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강은미·노웅래·윤미향·임종성·장철민 의원 등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에서 또 다시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면서 ““노동자 생명을 경시하는 최악의 살인기업 포스코와 최 회장을 강력 규탄한다”며 포스코를 대상으로 한 노동부의 대대적이고 전면적인 특별감사를 주문했다.

의원들은 “국회에서 사상 처음 열린 산재청문회가 끝난 지 한 달도 안 된 시점에서 빚어진 사고”라면서 “국민들 앞에선 산재를 줄이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던 최 회장의 사과는 그야말로 새빨간 거짓말이었다”고 힐난했다. 이어 “기계가 가동 중인 상황에서 수리작업을 하다 실린더에 머리가 짓눌려 사망한 사고로, ‘수리 중 기계 가동 중지’란 기본적인 안전수칙만 지켰어도 발생하지 않을 사고”라며 명백한 인재라 강조했다.

1조1000억원의 안전투자비용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의원들은 “막상 기존 설비보수 및 투자내역만 있을 뿐, 어떤 시설에 얼마나 투자했는지에 대해 여전히 제출하지 않고 있다”면서 “법적으로 작성·보관하도록 돼 있는 위험성 평가보고서 역시 오탈자까지 복사해서 방치하다 산재청문회를 앞두고 전 직원들에 메일로 조작명령을 내렸던 곳이 포스코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 같은 상황을 잘 알면서도 솜방망이 처벌을 이어 온 노동부와 연임을 허락한 국민연금 역시 이번 산재사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환노위 위원들은 포스코에서 벌어지고 있는 ‘죽음의 행진’을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한편, 사망 노동자는 이날 오전 9시 48분께 경북 포항 포스코케미칼 라임공장에서 참변을 당했다. 병원 이송 중 숨을 거둔 것으로 전해진다. 사고 직후 포스코케미칼은 민경준 대표 명의의 사과문을 냈다. 민 대표는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면서 원인규명과 사고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며 수사당국의 조사에도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