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민변·금속노조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 접수···“미공개정보 이용”
포스코 “임원진 주식매수는 책임경영 의지 보여준 것”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김도현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임원진 64명이 검찰에 고발됐다. 지난해 4월 포스코가 1조 규모의 자사주 매수계획 의결 전 미공개 저보를 이용해 포스코 주식을 사들였다는 혐의다.

9일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금속노조 등은 포스코 임원진을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알렸다. 피소된 포스코 임원진은 지난해 3월 12일부터 27일까지 자사 주식을 매입했다.

고발인 측은 “포스코는 자사주 매입 계획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하지만, 임원 64명이 특정시기에 조직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했고 수량도 마치 공모한 것과 같이 100~300주 안팎으로 유사하다”며 이들이 개인적 사익 실현을 위해 회사 정보를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측은 입장문을 통해 “사실무근”이라 반박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3월 포스코 주가가 연초 대비 42% 급락함에 따라 임원들이 책임경영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매입한 것일 뿐”이라며 “임원진은 향후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할 생각이며, 신속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