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대 금융지주 호실적에도 은행 순익, 전년 比 1조원↓
각종 대출 규제로 올해 은행 순익 추가 하락 예상

4대 금융지주 로고 / 사진=연합뉴스
4대 금융지주 로고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용우 기자] 4대 금융지주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것으로 추정되지만 주력 계열사인 은행 수익성 하락으로 분위기는 어둡다. 지난해 은행 수익은 초저금리로 이미 전년 대비 10% 가량 줄어든 것으로 추정되고 올해도 각종 규제와 정치권 간섭으로 추가 하락이 예상된다. 금융지주들은 자회사 중 순익 비중이 가장 큰 은행 고전으로 올해 험로를 걷게 될 것으로 우려한다.   

◇4대 금융지주 순익은 역대 최대···은행 순익은 2년 전 회귀 

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의 지난해 순이익은 11조2000억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대 순이익이 예상된다. 오는 4일 KB금융을 시작으로 4대 금융지주가 연이어 실적을 발표한다.  

이미 4대 금융지주의 작년 3분기 누적 순이익은 9조7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5.1% 늘었다. KB금융은 푸르덴셜생명 편입을 완료했고 신한금융도 아시아신탁과 오렌지라이프 인수 효과를 보면서 두 지주사가 3분기에만 각각 1조원이 넘는 순이익을 냈다. 하나금융 역시 더케이손해보험을 인수하는 등 각 금융지주들이 지난해 비은행 계열사를 인수하면서 4대 금융지주의 실적이 크게 성장했다. 

금융지주 실적과 달리 은행 실적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4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의 지난해 순이익은 7조3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019년 4대 은행 순이익이 8조원을 넘어섰지만 한 해 만에 순이익이 1조원가량 줄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은행의 작년 3분기 말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했고, 시중은행은 21% 줄었다. 순이자마진(NIM)이 제로금리 상황에서 저점을 기록하고 있어 대출 자산이 늘어도 이익이 예년만큼 증가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4대 시중은행의 당기순이익 전망 / 사진=시사저널e

◇은행 대출 증가율 5% 안팎서 묶일 듯···업계 “영업문 닫으란 말”

4대 금융지주는 올해 은행의 실적 하락이 계속돼 지주 전체의 순익 증가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작년 지주사 최대 순이익이 자회사 인수합병에 따른 결과인데다 은행 순이익이 올해 또 감소할 경우 지주사 순익 감소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저금리·저성장 영향에 보험업계도 지난 2~3년 간 불황이다. 은행에 보험까지 실적 전망이 어두워 지주 순이익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각종 대출 규제와 정치권의 경영 간섭도 은행 수익에 리스크로 꼽힌다. 융당국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에 원금 분할상환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당국은 신용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매달 갚아나갈 경우 금융비용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대출 증가율을 억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1억원 이상 고액대출에 대한 분할상환이 먼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차주의 연소득을 넘어서는 대출도 원금 분할 상환이 적용될 가능성도 있다. 

은행권 대출 규제가 강화될수록 증가율은 떨어진다. 지난해 12월 시중은행들은 당국 규제 방침에 따라 한시적으로 신용대출을 중단했고 그 결과 12월 말 신용대출 누적 총액은 전달보다 443억원 감소했다. 

또 은행권은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가 5% 안팎 수준으로 일괄적으로 낮아질 수 있어 긴장하고 있다. 지난해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은행 등 5대 은행의 가계대출은 2019년보다 9.73% 증가했다. 당국이 가계대출 증가율을 작년의 절반 수준까지 낮출 것을 권고하면서 은행권은 “영업 자체를 하지 말라는 것이냐”라는 비판이 나오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치권의 ‘이자 중단’, ‘이익공유제 동참’ 언급도 은행권에 부담이다. 한국금융연구원 김우진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대형은행의 리테일 사업 경쟁력 강화 방안’ 보고서에서 “국내 대형은행의 신용대출, 외환, 주택담보대출 등 주요 리테일 사업의 시장 규모 축소 및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금융지원 확대 권고와 대출 감축 방침이 서로 충돌하고 있다”며 “이익공유제와 이자 중단 등 정치권 발언들도 직접적으로 전달되고 있다. 지금처럼 어려운 상황도 처음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