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안전과 효과성 기준 충족”

정부가 2천만 회분을 구매하게 될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의 일러스트. / 사진=AFP 자료사진
/ 사진=AFP 자료사진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을 인증했다.

31일(현지시간)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WHO는 성명을 통해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백신이 성분 안전과 효과성 기준을 충족했다”며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백신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긴급사용 인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접근을 보장하는 매우 긍정적인 단계다”고 덧붙였다.

이번 WHO 인증을 통해 세계 각국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백신을 수입하고 유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의약품 승인 기구가 있는 국가는 자체 절차에 따라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저개발 국가에서는 WHO의 결정에 따라 백신을 수입하고 유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WHO는 백신의 변질을 막기 위해 초저온에서 유통이 필요한 만큼, 이 같은 시설을 갖추지 못한 국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에 따라 유엔아동기금(UNICEF)를 통해 최빈국까지 유통이 가능해졌다. 범미주보건기구(PAHO) 역시 백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WHO는 그동안 세계 각국의 전문가 및 내부 관계자들과 함께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안전성, 효능, 품질 등과 관련한 데이터를 검토해왔다.

앞서 영국과 미국, 유럽연합을 포함한 10여개 국가가 해당 백신의 사용 승인을 마쳤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