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에 기간제교사·임신부·학부모·결혼예정자 응시포기 줄이어
확진자 외 피해도 막대···격리시험장 등 대책 마련 목소리

지난 25일 동작구청 주차장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25일 동작구청 주차장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앞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변소인 기자] 코로나19 확진으로 중등학교 임용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이들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나섰지만 이들에 대한 불편한 시선도 있다. 갑자기 불어난 확진자들 때문에 여러 사항을 고려해 임용시험을 덩달아 포기한 이들은 확진자들의 항의가 못마땅하다.

이번에 2021학년 중등학교 체육교과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응시를 포기한 A씨는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것을 보고 고민하다가 결국 시험에 응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A씨는 “열심히 준비했지만 위험 부담으로 전날 밤 늦게까지 고민하다가 시험 응시를 하지 않기로 마음먹었다”며 “아기 부모들, 임신부, 결혼을 앞둔 수험생들은 생각보다 이런 결정을 많이 내렸다”고 전했다.

동작구 노량진 소재 한 임용단기 학원에서 체육교과 강의를 들은 수험생들이 코로나19에 집단감염됐다. 지난 18일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이 처음 나온 뒤 잇따라 확진자가 나와 24일까지 6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들 일부는 정부가 재시험 기회를 주지 않는 것에 대해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행정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확진 판정을 받은 이들은 60여 명이지만 이런 집단감염으로 인해 응시를 포기한 이들도 많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확진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만 주장하는 것에 대해 다른 응시포기자들이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A씨는 “억울한 것을 따지자면 그들만 억울한 것이 아니라 더 억울한 이들이 많다”며 “정부에서 국가고시 운영에 미흡했다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만약 ‘확진자 응시 불가’ 조항에 대해 불합리하다고 느꼈으면 시험 한참 전 미리 공고했을 때 불만을 제기했어야 했다. 확진자들 때문에 시험을 포기한 이들이 많은데 확진자들이 확진을 판정받고 나서야 지침을 문제 삼고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나서는 것이 좋게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번 시험을 포기한 이들 중에는 기간제 교사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곧 수능인데 감독 배정을 받았기 때문에 혹시나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까봐 시험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며 “괜히 확진자와 같은 교실을 썼다면 학교 전체가 뒤집어질 수 있어서 포기했다”고 설명했다.

확진자 응시 불가 조치를 취한 교육부는 확진자는 응시할 수 없다고 사전 안내했고 재시험은 또 다른 수험생과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임용고시 및 국가시험 관련 코로나 확진자 응시 불가 조항을 재검토해주세요’라는 글이 게재됐다. 26일 오후 4시 50분 기준 해당 청원 글에는 41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고 있다.

청원인은 게시글에서 이번 중등 임용시험에서 하루 전 통보받고 응시하지 못했던 확진자들에 대한 구제방안, 국가시험 관련 확진자 응시 불가 조항 철회, 수능과 같은 격리 시험, 모든 수험생 대상 전수 검사를 요구했다.

실제로 정부 지침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라고 하더라도 별도시험장을 마련해 격리돼 시험을 치를 수 있게 하고 코로나19 검사 결과도 당일 받을 수 있게끔 제도를 정비했는데 임용시험은 이런 것들에 대한 대안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