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역 경험 소개
“국민이 방역 주체 돼 위기 극복”
다자주의 복원·안정적인 무역투자 환경 조성 촉구
개도국 백신 보급 협력 의지도 내비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박지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에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백신 및 치료제의 공평한 보급이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중요하다면서, 개발도상국 백신 보급에 긴밀히 협력하겠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화상회의 형태로 열린 주요 G20 정상회의에서 ‘팬데믹 극복, 성장 및 일자리 회복’이라는 주제로 열린 제1세션에서 이같은 내용의 선도발언을 했다. 

문 대통령은 선도발언을 통해 코로나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백신 및 치료제의 공평한 보급이 중요하다면서 “세계보건기구와 국제백신연구소 등 국제기구의 역할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이 방역과 일상의 공존으로 국경과 지역 봉쇄조치 없이 무역과 투자를 이어간 결과, 제조업이 살아나고 수출이 증가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플러스로 전환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같은 성과에도 여전히 세계 경제가 불확실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가 간 연대와 협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들이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국경 간 이동을 원활화하는 방안에 합의한 것을 환영하면서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주의 복원과 함께 공정하고 안정적인 무역, 투자 환경 조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같은 내용은 한국 정부의 제안으로 2일차 회의 뒤 채택될 정상선언문에 포함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제1세션 종료 후에는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살만 빈 압둘아지즈 국왕의 초청으로 ‘팬데믹 대비 및 대응’을 주제로 한 부대행사에 참여해 한국의 방역 경험을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영상 메시지에서 “한국은 코로나 발생 초기 확진자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였으나 국민이 방역의 주체가 돼 위기를 극복했다”며 “국민이 고안한 드라이브 스루 방식, 확진자 발생지역을 표시하는 코로나 맵 등이 효율적 방역에 기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런 노력으로 지난 8월 재확산 위기도 극복했다. 한국이 방역 모범국으로 평가받아 다행스럽게 생각하며 각국에 참고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의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