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착륙 비행관광, 600달러 면세혜택에 면세점 업계 ‘반색’
쇼핑 관광비행 활성화 기대···일각에선 관광비행 수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시사저널e=한다원 기자] 정부가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에 면세점 이용을 허용했다. 사실상 면세점 업계에 추가 지원책을 내놓은 셈이다. 면세점 업계는 면세혜택 부여에 대해선 환영하지만 극적인 매출 증가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반응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항공 피해업계를 지원하고 소비 분위기 확산을 위해 새로운 관광형태인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일반 여행자와 동일한 면세혜택 부여 방침도 내놓았다.

정부는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이용자에게 기본 입국 면세한도 600달러에 술 1병(1ℓ·400달러 이내), 담배 200개비, 향수 60㎖ 구매를 허용하는 여행자 면세혜택을 제공한다. 이용객은 일반 여행자와 동일하게 기내면세점은 물론 시내·온라인·출국장·입국장면세점에서 모두 구매 가능하다. 이르면 내달부터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는 무착륙 관광비행 상품이 출시된다.

정부의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계획에 따르면 면세점 매출 발생 효과는 상당하다. 정부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A항공사가 A380(총 407석, 288명 탑승)으로 주 1회씩 총 18회 국제 관광비행을 운영할 경우 면세품 매출은 편당 9600만원, 총 17억3000만원을 거두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탑률 승70%, 탑승객 1인당 면세한도의 50%만 구입했을 경우의 얘기다.

국제관광비행 매출발생 효과. / 자료=    , 표=이다인 디자이너
국제관광비행 매출발생 효과. / 자료=관계부처 합동, 표=이다인 디자이너

같은 조건으로 B항공사 기종 B737(총 189석, 126명 탑승)이 주 1회씩 총 18회 운영하면 편당 약 4200만원, 총 7억5000만원의 면세품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 면세한도를 100% 소진하면 면세품 매출은 2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게 정부 측 주장이다.

이같은 정부의 추가 지원책에 면세점 업계는 일단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다. 면세점 업계 빅3로 꼽히는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의 3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보다 늘고 영업손실은 크게 줄이며 선방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정부의 추가 지원책이 코로나19로 급감한 매출에 어느 정도 보탬이 되면서 활기를 되찾을 수 있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면세점협회는 “정부의 정책지원 및 관광비행 상품 허용은 면세업계의 매출증대 효과보다는 면세업계 종사자의 고용유지 및 코로나19로 침체된 항공, 여행, 면세 등 관광산업 생태계 전반의 분위기 반전의 계기가 될 것”이라며 “면세점 이용객의 안전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및 안전거리 유지 등 방역당국의 지침이 철저히 준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한 대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로 사실상 내국인 출국객이 전무한 상황이었다”면서 “이번 무착륙 비행에 대한 면세품 구매 허용으로 내국인 마케팅 분비 등 업계도 모처럼 분주해질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면세점 관계자는 “내국인 판로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내수 판매에서 제외됐던 화장품, 담배를 중심으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이 얼마나 활성화될지는 두고봐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국제관광비행 수요가 줄면 면세점 이용객도 줄어 매출 상승효과는 지금과 다를 바 없다는 관측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코로나19로 관광객 수요가 크게 줄어 최악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코로나19로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에 대해 이용객들이) 처음에만 관심이 있다가 나중엔 사그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무착륙 관광비행 수요가 어느 정도일지가 관건”이라며 “무착륙 관광비행 수요에 따라 면세점 매출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의 무착륙 국제관광 비행 운영기간은 이달부터 내년 12월까지 1년이다. 정부는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하도록 허용하고 이후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