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급휴직자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곧 끝나
한국여행업협회, 해외 입출국자 자기격리조치 완화 요구

18일 인천국제공항 제1 여객터미널 출국장 여행사 카운터가 비어있다. / 사진=연합뉴스
18일 인천국제공항 제1 여객터미널 출국장 여행사 카운터가 비어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변소인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300명을 넘어서면서 숙박·여행 업계가 초긴장하고 있다. 특히 그간 정부가 지원해왔던 정책들이 머지않아 종료되기 때문에 새로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313명이다. 지난 13일부터 나흘 연속 2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더니 이틀째 300명대를 기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또다시 숙박업계와 여행업계가 타격을 입게 됐다. 가뜩이나 코로나19 상황에 맞춰서 미리 계획을 잡지 않고 즉흥 여행을 선호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 지금과 같은 확산세에서는 즉흥 여행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비수기에다 코로나19 확산세까지 겹쳤는데 이들 업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도 기한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이 어려워진 사업주가 유급휴직이나 무급휴직 등으로 근로자의 고용을 유지하면 정부가 휴업·휴직수당의 최대 75%까지 지원하는 제도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해외여행 상품을 판매할 수 없어 고사 위기에 놓인 여행사들은 폐업을 하거나 무급 휴직으로 연명하고 있다. 하지만 무급 휴직자에게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은 곧 종료가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행사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대다수가 이번 달 안에 지원금이 마무리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유급휴직으로 받는 고용유지지원금은 내년에 새로 시작이 돼서 여행사 입장에서 준비를 할 수 있는데 무급휴직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은 6개월만 가능하기 때문에 대다수 여행사들이 11월까지 6개월의 지원금을 다 쓰게 되는 상황”이라며 “당장 다음 달부터 지원금이 없어 문제”라고 말했다.

국내 1위 여행사인 하나투어는 현재 직원의 90%가 무급휴직을 하고 있다. 하나투어는 무급휴직을 내년 3월까지 4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정부의 고용유지지원금으로 기본급의 50%를 받을 수 있었지만 다음 달부터는 한 푼도 못 받는 완전 무급휴직이 시작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여행사들이 어떻게 버틸지 고민이 많다”며 “이미 인력 구조조정을 시작한 곳도 있는데 하나투어는 무급휴직을 연장해서라도 구조조정을 실시하지 않고 버텨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9월 15일 종료 예정이었던 여행업, 숙박업 등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기간을 내년 3월 31일까지로 약 6개월 연장했다. 특별고용지원 업종의 고용유지지원금 지원기간을 현행 상한 180일에서 60일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직격타를 맞은 업계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행업계에서는 당장 무직휴급자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 연장부터 이뤄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숙박서비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업종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도 “이 상황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모르는데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전반적으로 이들 업계를 살리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재정을 낭비하지 않는 방향으로 정책이 나와야 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국여행업협회는 지난달 2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여행업계가 코로나19 장기화로 9개월째 매출이 전무하고. 유·무급 휴업, 휴직, 인력감축 등 온갖 방법으로 하루하루 생존을 모색하여 왔으나 더 이상 버티기 어려운 실정과 여행업계 및 그 가족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과 함께 해외 입출국자에 대한 14일 자가격리 조치 완화방안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협회는 자기격리 조치를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자가격리 기간을 줄여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 방역 우수 국가끼리 격리 기간을 면제해주는 ‘트래블 버블’을 도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한편,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코로나19로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이 크게 늘면서 지난달 기준 고용유지지원금 지급액은 총 2조6470억원에 달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사업장은 8만2123곳으로 지난해보다 54배 급증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