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책, 임기 동안 계속 이어져 큰 흐름 살펴봐야
친환경 강조해 수혜 예상···헬스케어와 빅테크는 중립적

미국 대선이 사실상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로 귀결되면서 이른바 ‘바이든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바이든의 정책에 기반해 투자 아이디어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죠. 바이든의 정책이 임기 내내 이어질 것을 예상하면 바이든 수혜주 찾기는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바이든이 내세운 정책을 살펴보면 친환경이 핵심 중 하나로 꼽힙니다. 바이든은 취임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협약에 재가입하겠다고 밝힌 상태죠. 그만큼 기후 변화에 높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넷제로’(Net Zero·온실가스 순 배출량 '0'으로 탄소 중립을 의미), 신규 및 기존 석유·가스 운영 시설 강력 규제, 바이오연료 상용화, 전기차 충전소 설치 등 공약을 내세웠죠.

이용우 기자(왼쪽)과 송준영 기자(오른쪽). / 사진=머니방위대 17화 캡쳐

헬스케어 산업도 전반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현재 91% 수준인 오바마케어 가입자를 97%까지 끌어 올리고 중산층이나 저소득층, 이민자 등에 보험 혜택을 강화하면서 공공의료보험을 강화하겠다는 정책을 밝혔죠. 다만 약가 인하 기조를 내세운 만큼 종목별로 차별화가 나올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국내 개인들이 많이 투자한 빅테크 관련해서는 수혜 여부가 중립적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빅테크 기업 자산에서 비중이 높은 무형자산에 세율을 높이려는 등 증세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상태입니다. 특히 그가 소속된 민주당은 아마존과 애플, 페이스북, 구글을 독점 기업으로 보고 있죠.

다만 빅테크 기업에 크게 불리하지 않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유진투자증권은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이 된다면’ 보고서에서 “바이든은 테크 기업들이 반독점법을 위반하고 있다고는 표현하지 않는 등 사실상 중립적. 해리스 부통령 후보는 자신의 지역구인 캘리포니아 기술 기업들에게 우호적”이라며 “(바이든이 당선되더라도) 테크 산업이 불리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금융주와 수출주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바이든은 확장적 재정정책을 밀고 있는데 국채 발행 확대에 따른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자극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금융주에 우호적인 환경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수출주 역시 그동안 보호무역주의에서 탈피할 경우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환율이 원화 강세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우려 요인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