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명부 관리자 인력 늘려야
전자출입명부 의무화 모르는 식당·카페 많아···지자체 공문 없는 곳도

지난 7일 광주 서구 치평동 한 영화관에 입장객들의 출입명부 작성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광주 서구 치평동 한 영화관에 입장객들의 출입명부 작성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변소인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개편되면서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는 곳이 늘었으나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꺼번에 손님이 몰리는 경우 일일이 관리하기가 힘들어 인력 확보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 7일부터 시행된 개편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이 중점관리시설 9종과 일반관리시설 14종 등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이 중 중점관리시설의 경우 QR코드 기반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중점관리시설은 유흥시설 5종인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 ▲단란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외에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홍보관 ▲식당·카페(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영업)도 포함된다.

그동안 식당과 카페에서는 전자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없었지만 이번에 지침이 바뀐 것이다. 따라서 150㎡(45.37평) 이상 규모의 식당과 카페에서도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해야 한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필수적으로 마련해야 하지만 시행된 지 사흘이 지나도록 아직 이 사실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자영업자가 많았다.

음식점을 운영하는 A씨는 “다른 지역에 사는 딸이 말해주지 않았으면 이런 사실을 알지도 못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세부 지침을 다 숙지할 시간이 없었고 아직 공문이 내려오지도 않아서 어떻게 시행해야 하는 건지, QR코드를 찍을 수 있는 기기는 제공하는 것인지 전혀 모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아직도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관련 공문을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의무화가 시행은 됐으나 인지하지도 못하는 이들이 많다는 얘기다.

이미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한 곳이어도 꼼수가 생겨나는 것으로 파악됐다. 유흥업소 등에 단체 손님이 방문하면 대표로 한 명만 확인하는 등의 꼼수가 사용되고 있었다. 술에 취해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인사불성이 된 이들에게 QR코드 확인을 요청하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전자출입명부만의 문제는 아니다. 14종의 일반관리시설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상관없이 전자출입명부나 수기출입명부 등 출입명부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일반관리시설은 ▲PC방 ▲결혼식장 ▲장례식장 ▲학원(교습소 포함) ▲직업훈련기관 ▲목욕장업 ▲공연장 ▲영화관 ▲놀이공원·워터파크 ▲오락실·멀티방 등 ▲실내체육시설 ▲이·미용업 ▲상점·마트·백화점 ▲독서실·스터디카페 등 14종이다.

이들 시설에도 꼼수는 여전했다. 대표로 한 명만 개인정보를 기록하고 기타 사항에 동반인의 인원수를 적는 식으로 명부가 운영되고 있었다. 만약 일회성 모임이나 만남의 경우 서로의 연락처를 모르는 경우도 많아 확진자가 발생되면 역학조사를 하는데 혼선이 빚어질 가능성이 농후해 보였다.

특히 동 시간대에 한꺼번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결혼식장의 경우 출입명부를 관리하는 인원이 턱없이 부족했다. 예식이 시작되는 시간은 정해져있고 이에 맞춰 도착한 이들은 출입명부 작성하는 곳에 빽빽이 모여들었다. 생각보다 시간이 걸리는 작업인데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혀 되지 않은 채 많은 인원이 가까이 붙어 있어 아찔한 상황이 펼쳐졌다.

게다가 기다림에 지쳐 출입명부, 발열 체크 등을 하지 않고 입장하는 이들도 많았다. 이를 저지할 인력도 없었다. 대개 한 두 명의 관리 인력이 수십 명을 상대하다보니 이들에게 정신을 쏟느라 확인을 하지 않고 입장하는 하객들을 저지할 틈도 없어 보였다.

지난 7일 서울 강남구의 한 결혼식에 참석했던 B씨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걱정스런 마음을 안고 결혼식장에 도착했는데 입구에서 출입명부를 기록하는 이들이 몰려있는 것을 보고 더욱 놀랐다”며 “방역이나 역학조사 등을 위해서 마련한 제도인데 오히려 방역에 해가 되고 있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이어 “관리하는 이들이 위험해 보였고 너무 많은 인원을 한 명의 관리인이 통제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정부에서 출입명부 의무화 지침만 내릴 것이 아니라 관리 인력에 대한 지침도 함께 제시해야 하는 것이 맞지 않나하는 생각이 든다”며 “뜬구름처럼 모여 있는 이들을 피해서 아무런 확인 없이 예식장에 들어가는 이들도 몹시 많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