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남북관계 회복 메시지에 “관계 부처 조율된 입장으로 대처”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북한 조선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시민들의 모습/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 연설을 통해 남북 관계 회복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가운데 청와대는 향후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관계 부처들이 조율된 입장으로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11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상임위는 북한 열병식에서 새로 공개된 무기체계들과 김 위원장의 연설 내용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회의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앞서 지난 10일 북한은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을 공개했다. 길이와 직경이 커진 것으로 보이는 ICBM은 미국 본토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된다.

청와대는 “이번에 공개된 새로운 무기체계들의 전략적 의미와 세부사항에 대해 계속 분석하기로 했다”며 “이에 대비한 우리의 방어 능력도 점검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위원장은 무기 공개에 앞서 실시한 육성연설과 관련해서는 “상호 무력충돌과 전쟁을 방지하기 위한 남북 간 여러 합의사항이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NSC 상임위원들은 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남북관계를 복원하자는 북한의 입장에 주목하면서 향후 관련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관계 부처들이 조율된 입장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NSC 상임위원들은 서해상 공무원 피격 사건이 조기에 규명될 수 있도록 북한이 전향적으로 호응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한편 김정은 위원장은 전날 연설을 통해 “사랑하는 남녘의 동포들에게도 따뜻한 이 마음을 정히 보내며 하루빨리 이 보건(코로나19) 위기가 극복되고 북과 남이 다시 두손을 마주 잡는 날이 찾아오기를 기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새로 공개한 무기체계에 대해서도 그는 “우리 군사력이 그 누구를 겨냥하게 되는 것을 결코 원치 않는다”며 “그 누구를 겨냥해서 우리 전쟁억제력 키우는 게 아님을 분명히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스스로를 지키자고 키우는 것일 뿐이다”고 말하며 메시지의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