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제4차 치매관리계획 발표 예정···치매안심마을 전국 339곳 운영

보건복지부 청사 전경. / 사진=복지부
보건복지부 청사 전경. / 사진=복지부

정부가 향후 9년간 2000억원을 투자, 치매 연구개발 등을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보건복지부는 21일 제13회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국가책임제 3년 성과를 돌아보는 행사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우선 복지부는 이달 말 돌봄 경로에 따른 치매환자 관리체계 구축, 치매관리사업 내실화 등을 골자로 한 ‘제4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21∼2025)’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복지부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 대비해 정보기술(IT)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 확산, 충분한 거리 두기가 가능한 야외활동 연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이나 치매전문병동 같은 치매 인프라도 지속 확충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가치매연구개발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향후 9년간 2000억원을 투자해 치매원인 진단과 치료기술 개발연구 등을 추진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에 주력한 결과, 지역주민들이 치매를 이해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지원하는 치매안심마을이 전국 339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치매안심마을에는 마을 내 병원 주치의와 연계, 치매환자 외출동행 봉사단 운영, 은행과 카페 등 ’치매안심프렌즈‘ 지정 등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다. 또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치매인식 개선 확산을 위해 홍보활동과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치매파트너가 총 100만명이 양성돼 활동 중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많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치매로부터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정부가 앞으로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