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가지 번호로 문의 받아···지원금 대상 여부 알 수 있어
추경안 가이드라인 미확정으로 아직은 안내 부실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그래픽=이다인 디자이너

2차 재난지원금 등과 관련해 이번에는 전화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정부가 대대적으로 콜센터를 운영하게 됐기 때문입니다. 어디로 전화를 걸면 가장 빠르고 전문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Q 지원금 콜센터가 있나요?
A 1차 재난지원금 등을 지급할 때는 공식 콜센터는 없었고 각 부서로 연결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실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의 어려움이 굉장히 컸고, 전화도 많이 몰려 연결이 어렵기도 했습니다. 지원금 조건도 달라지고 종류도 다양한 점을 감안해 이번에는 정부가 공식 콜센터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16일부터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Q 번호는 한 가지 인가요?
A 아닙니다. 총 4가지 번호가 있습니다. 대표 전화번호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110번입니다. 기본적인 안내·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별 세부 지원내용과 절차는 주관부처별로 전화를 하면 좋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57, 고용노동부는 1350, 보건복지부는 129번입니다.

Q 소상공인 지원금은 어디다 물어야하죠?
A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새희망자금은 중소벤처기업부에 문의하면 됩니다. 집합제한, 집합금지를 받았던 업종의 경우 새희망자금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겨야하겠죠. 이밖에 중기부에서는 소상공인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등에 대해서도 물을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고용유지지원금,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청년특별구직지원금 등을 담당하고 보건복지부에서는 아동 특별돌봄 지원,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것들을 물어볼 수 있나요?
A 지원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금 대상 여부겠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등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기존 지원금과 달라진 기준, 추가로 받을 수 있는 항목 등을 조목조목 따져 물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연결이 원래 잘 안되나요?
A 실제로 기자도 도전해봤지만 실패했습니다. 연결이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연결하신 분들 얘기를 들어봐도 겨우 연결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Q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았는데요?
A 네. 아직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가이드라인이 확정되지 않아서 상담원들이 제대로 안내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 상황입니다. 조건 등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함부로 안내를 못하고 추경 확정 이후에 알려드리겠다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구체적인 답변이 어렵지만 국회 추가경정예산 심의 과정이 끝나면 정확한 안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