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사이서도 개인방역 VS 시설중심 방역 엇갈려

지난 10일 광주 북구 일곡동의 한 PC방에서 일곡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생활방역단원들이 시설을 방역·소독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지난 10일 광주 북구 일곡동의 한 PC방에서 일곡동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생활방역단원들이 시설을 방역·소독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종료를 앞두고 있다. 2단계를 연장할 것인지 1단계로 방역을 완화할 것인지를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견이 엇갈린다.

18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비수도권 지역에서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는 오는 20일에 종료된다. 수도권 이외의 지역이 추석연휴를 10일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 단계의 갈림길에 놓이게 된 것이다. 반면 수도권은 지난 14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시작돼 오는 27일까지 이어진다.

코로나19 확산세가 확연한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아니어서 방역당국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6일 만에 다시 100명대 중반대로 올라섰다. 18일 기준으로는 신규 확진자 수가 126명이었다. 지난달 14일 이후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세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고 지역발생 확진자 수는 16일부터 사흘째 세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깜깜이 확진자 비중이 늘었고 산발적인 집단감염은 계속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방역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최근 수도권 주민의 이동량은 다소 증가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수도권 주민의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 주말(12∼13일) 이동량이 직전 주말보다 8.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정부는 비수도권에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의 연장 여부에 되해 이번 주 주말쯤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추석연휴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어서 신중한 모습이다.

만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1단계로 낮춰지면 노래방, 클럽, 뷔페 등 고위험시설은 다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2주 동안을 ‘전국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한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해이해지지 않기 위해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추석 연휴라는 큰 고비를 앞두고 자칫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낮아지면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감염학계에서는 추석 연휴가 특별방역기간인 만큼 방역을 더 강화했으면 했지 낮춰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물리적인 시설 제한보다는 개인 방역에 초점을 둬야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 질병관리본부장인 전병율 차의과대 보건산업대학원장은 “방역은 물리적으로 제한하는 방법과 개인 위생 수칙을 지키는 두 가지가 병행돼야 하는데 시설 제한보다는 개인이 얼마나 철저하게 위생수칙을 지키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앞으로 가을, 겨울에 더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텐데 지금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적용으로는 역부족”이라고 말했다.

전 원장은 “코로나19는 장기화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개인 위생 수칙을 지키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계속 경제활동에 지장을 줄 수는 없다. 코로나19가 장기화돼도 생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는 쪽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특,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낮추고 위험 시설이나 장소의 운영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설의 관리‧감독을 더 철저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는 것이다.

박기수 고려대 의과대 환경의학연구소 교수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소상공인들이 힘들어서 죽게 생겼다”며 “경제도 곧 건강이기 때문에 경제로 인한 실업자와 자살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라는 이를 잡다가 초가삼간을 다 태워서는 안 될 것”이라며 “우리는 사회‧경제 전체를 봐야한다. 폐쇄만이 능사는 아니다. 코로나19에 취약한 연령대를 집중 관리하고 의료시설이나 역량을 늘려서 코로나19에 대응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