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이동멈춤운동’ 시행하는 곳도
추석 이동제한 국민청원 참여인원 급증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그래픽=김은실 디자이너

추석 연휴를 앞두고 방역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방역당국이 아직 추석과 관련해 특별한 지침을 내리지 않았지만 감염학계는 이번 연휴가 코로나19 확산과 억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족 대명절인 추석에는 가장 많은 인원이 이동을 한다. 사람이 많은 인원과 접촉하며 음식을 나눠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코로나19의 감염이 클 수밖에 없다. 상황이 이러하자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고향 방문 자제 운동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지 않으면서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2.5단계도 연장됐다. 수도권은 오는 13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실시하고 그 외의 지역은 오는 20일까지 2단계를 적용한다. 즉, 20일까지 전국에서 고위험시설은 운영할 수 없다. 그만큼 사안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전문가들은 지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소폭 줄어들고 있지만 언제 또 다시 급증할지는 알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추석 명절처럼 대규모 인원이 모이게 되면 집단감염은 피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5월 연휴, 8월 휴가기간에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대규모로 발생했다.

감염학계에서는 방역의 관점으로 봤을 때 추석 연휴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충종 이대목동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감염내과의로서 추석에는 이동을 하지 않는 것이 맞다”며 “물론 추석 연휴 쯤 확산세가 누그러질 수도 있지만 지금으로서는 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전 국민을 강제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같으니 이번에 부모님이 정말 편찮으셔서 위독한 경우 등 위급한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만 불필요한 이동은 최소화하는 것이 맞다”며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오랜만에 사람들을 만나면 서로 갖고 있는 바이러스를 교환하면서 열이 나는 등의 일이 생기는데 코로나19는 더욱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등록된 ‘추석 명절 기간 록다운과 장거리 이동제한 조처가 필요합니다’라는 청원에는 4일 오후 5시 현재 4만7000명 넘게 참여하고 있다. 이 청원은 “추석 명절을 통해 지역 감염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우려가 높다. 추석 명절 기간 동안 정부에서 확실한 지침을 내려야 하며 일부의 비난이 있더라도 공익의 차원에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추석 명절 기간 동안, 가족‧친지 회합 자제, 제사 연기, 장거리 이동 자제의 강력한 권고를 내려 달라”고 요구했다.

당장 추석 열차표 예매는 한 주 앞으로 다가와 빠른 조치 방안 발표가 필요해 보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수서고속철도(SRT) 예매 일정은 일주일 각각 연기됐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추석 승차권 예매는 8~9일 진행된다. 경부선 등은 8일에, 호남·전라선 등은 9일에 예매를 진행할 계획이다. SRT는 15~17일간 추석열차 예매를 진행한다.

한 지자체에서는 ‘이동 멈춤 운동’이 등장했다. 전남 완도군은 군민과 향우들을 대상으로 귀성·역귀성 자제를 당부하며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벌초를 하러 오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오는 11일까지 신청하면 대행료를 최대 40% 할인하는 벌초 대행 서비스를 시행한다. 또 부모님과 영상 통화를 지원하거나 안부 동영상을 촬영해 자녀에게 전송하는 온라인 부모님 안부 살피기도 진행한다.

홀로 계신 어르신 697세대에는 완도군행복복지재단과 연계해 추석 명절 음식 나눔 서비스도 지원한다. 군은 14일부터 추석 명절 귀성·역귀성 자제 실천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