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부산 해운대구 등 지역 내 강남으로 불리는 곳의 주목도 높아져

부산 해운대구 우동 마린시티 모습 / 사진=연합뉴스
부산 해운대구 우동 마린시티 모습 / 사진=연합뉴스

 

다주택자 옥죄기에 따른 지방 주택시장의 분위기도 달라지고 있다. 이전에는 자치구별 거래량이 두루두루 고른 편이었다면 최근 들어서는 대구의 강남이라 불리는 수성구에서, 부산의 해운대구 우동 등에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며 신고가 릴레이를 펼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다주택에 대한 규제를 강력히 하면서 지방 내에서도 똘똘한 한 채가 있는 지역으로 모이려는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24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 우동 해운대아이파크 전용 114㎡는 지난 11일 10억2000만 원에 실거래됐다. 직전거래가 3개월 전인 지난 5월이었고 8억6000만 원에 손바뀜이 일어난 것에 비하면 불과 석 달 사이 1억5000만 원이나 뛴 것이다. 해당 주택은 우동에 위치한 과거 수영만 매립지였던 곳에 조성된 주거지 중심의 부산 내 신도시여서 부산의 대표적 신흥부촌으로 잘 알려져 있다. 때문에 이곳 뿐 아니라 인근 타 단지에서도 신고가는 줄줄이 나오고 있다. 우동 대우마리나1차 전용 134㎡는 이달 초 15억5000만 원에 계약이 체결됐는데 이 역시 역대 최고가다. 대우트럼프월드센텀 전용 140㎡도, 현대카멜리아 등 단지도 근래 한달 여 사이에 거래된 것들이 신고가를 달성했다.

대구의 강남이라 불리는 수성구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올해 6월 이전까지 지방광역시 가운데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곳은 수성구가 유일했다. 부산이나 광주, 대전 등도 상승세를 이어갔지만 대구, 그중에서도 수성구가 두드러진 까닭이다. 수성구는 서울 강남 못지않은 우수한 입시결과를 내놓으며 학군이 주목받았고 고급주상복합이 분포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때문에 정부의 규제에도 시세는 더욱 꼿꼿한 모습이다. 수성구 만촌3차화성파크드림 전용 84㎡는 지난 11일 12억 원에 계약이 이루어졌다. 지난달 말 10억9000만 원에 집주인이 바뀐 것에 비하면 불과 한 달도 지나지 않았는데 몸값이 1억 원 이상 높아진 것이다.

업계에서는 똘똘한 한 채 선호현상과 이에 따른 비선호 주택시장 간 양극화는 겨우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등록임대사업자 폐지 및 임대차 3법에 따라 다주택 유지가 어려워지면서 선호도가 떨어지는 지역의 이른바 ‘못난이’ 매물들을 팔고 그 돈으로 상급지로의 이동을 꾀하고 있다는 뜻이다. 여기에 더해 저금리 기조와 유동자금 부동산 시장 유입 등 부동산 시장 하방압력이 계속 이어지면서 똘똘한 한 채 매수전략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시장 분위기가 이렇다보니 보유세와 양도세 부담에도 불구, 오를 곳은 오를 것이라는 기대심리가 매수로 이어지고 있다는 게 관련업계 종사자들의 분석이다.

반대로 양도세 중과 등의 유예 기한인 내년 6월까지는 비선호지역에서 나오는 매물이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상대적으로 양도차익이 적은 곳의 주택을 우선 매각해 양도세 차익이 큰 지역에 비해 양도세 부담을 줄이면서 종부세 중과도 피해갈 수 있다는 점도 다주택자들 사이에서는 투자전략으로 꼽힌다. 해운대 우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보유세를 감당할 능력이 되는 경우라면 외곽의 보유 주택들을 정리하고 미래가치가 있는 주택 1채만 보유하는 전략을 쓰지 않겠느냐”라며 “양도세 적은 주택부터 팔고 이쪽에 사두겠다는 이들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 KB국민은행 리브온의 월간 KB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선도아파트50지수는 116.6로 전월대비 3.21% 상승했다. 6월에 상승으로 전환된 이후 2개월 연속 상승세다. KB선도아파트50지수는 전국 아파트단지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50개 단지를 매년 선정해 시가총액의 지수와 변동률을 나타낸 것이다. 전체 단지보다 가격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전체 시장을 축소해 살펴보는데 의미가 있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직장과 가깝거나 학군이 좋은 선호지역에서는 입주 절벽이 심해져 극심한 매물 부족과 신규 공급 부족에 따른 집값과 전셋값 동반 급등 우려가 높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이 서울은 물론 지방 광역시에서도 똘똘한 한 채로 회귀하도록 해 중장기적으로 시장 왜곡이 심화되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