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대검찰청 검사급 인사 단행···‘검언유착 의혹’ 수사 이성윤 유임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7일 단행된 대검찰청 검사급 이상 고위 간부에 대한 인사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라인’으로 분류되는 검사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반면 윤석열 검찰총장 주변 검사들은 대폭 물갈이가 됐다.

법무부는 이날 오전 대검찰청 검사급 이상 고위 간부 26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승진 8명에 전보 18명이다.

대검 2인자 자리인 대검찰청 차장검사(고등검사장급)에는 조남관(24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신규 보임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가까이에서 보좌하며 대검찰청과의 소통을 담당했던 조 검사장은 대표적인 친정부 인사로 분류된다. 노무현정부 청와대 사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장을 역임했으며, 문재인정부 출범 직후 국가정보원 감찰실장으로 파견돼 국정원 적폐청산을 이끌었다. 지난해 7월에는 서울동부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겨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가 올해 1월 법무부 검찰국장에 발탁됐다.

검찰국장 후임에는 역시 친정부 인사인 심재철(27기)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이 발탁됐다. 지난 1월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한 인물이다. 검찰 인사와 예산을 총괄하는 검찰국장자리에 친정부 인물이 잇달아 배치되면서 법조계에선 윤 총장 견제 카드라는 분석도 나온다.

‘형사·공판업무 강화’라는 추 장관의 기조로 최근 중요도가 높아진 대검 형사부장 자리에는 이종근(28기) 서울남부지검 1차장이 승진·보임했다. 법무부는 수사권 개혁에 따른 후속 작업을 위해 이정수(26기) 대검 기획조정부장도 유임시켰다.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 지휘 라인인 이정현(27기)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검사장으로 승해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됐다.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을 지휘하고 있다. 삼성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 수사 등을 지휘했던 신성식(27기) 서울중앙지검 3차장 역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으로 승진했다.

법무부 산하 검찰개혁추진단 부단장을 지낸 이종근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28기)는 대검 형사부장으로 신규 보임됐다.

추 장관과 한양대 법학과 동문인 고경순(28기) 서울서부지검 차장도 검사장으로 승진했다. 역대 네번째 여성 검사장이다.

윤 총장과 정면대립하며 승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됐던 이성윤(23기) 서울중앙지검장은 유임됐다. 법무부는 “현재 진행 중인 주요 현안 사건 처리를 위해 유임시켰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 라인으로 분류되는 기존 대검찰청 부장들은 지방검찰청 등으로 전보됐다.

구본선(23기) 대검 차장은 광주고검 검사장으로 발령났다. 김관정(26기) 대검 형사부장과 이주형(25기)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각각 서울동부지검 검사장, 의정부지검 검사장으로 전보조치됐다. 노정환(26기) 대검 공판송무부장은 청주지검장, 이수권(26기) 대검 인권부장은 울산지검장, 배용원(27기)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전주지검장으로 각각 보임됐다.

문찬석 광주지검장(24기)은 한직으로 간주되는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에 임명됐다. 문 지검장은 지난 2월 대검에서 열린 전국지검장회의에서 윤 총장에 대한 이성윤 지검장의 ‘항명’을 공개 비판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한동훈(27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과 박찬호(26기) 제주지검장, 이원석 수원고검(28기) 차장 등은 이번 인사에서 제외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