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개발 성공 시 年 2억개 백신생산 가능할 것” 전망

빌 게이츠. /사진=연합뉴스
빌 게이츠. /사진=연합뉴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 게이츠가 문재인 대통령에 서한을 보냈다.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회장 자격으로 발송한 해당 서신을 통해 게이츠 회장은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하며 추후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26일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게이츠 회장의 서한을 공개했다. 그는 “한국이 훌륭한 방역뿐만 아니라 민간분야 백신개발에서도 선두에 있다”면서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이 연구개발을 지원 중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백신개발에 성공할 경우 내년 6월부터 연 2억개의 백신이 생산될 것”이라 시사했다.

아울러 “한국에서 개발되는 백신을 통해 전 세계 각국의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라이트 펀드’에 대한 출자규모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라이트펀드란 세계 공중보건 증진을 목표로 하는 펀드로, 지난 2018년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과 보건복지부 및 국내 생명과학기업들이 공동으로 조성했다.

해당 펀드를 통해 감염병 대응 기술을 위한 유망과제를 발굴해 2022년까지 500억원을 지원 중이다. 이에 추가로 출자하겠다는 뜻을 통해 한국과 코로나19 등 각종 감염병 대응면에서 폭넓은 협력을 의미한 셈이다. 더불어 게이츠 회장은 최근 국제백신연구소(IVI) 한국후원회 명예회장에 김정숙 여사가 추대된 것과 관련해서도 축하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게이츠 회장은 지난 4월 유선통화를 통해 코로나19 대응책을 논의한 바 있다. 게이츠 회장의 서한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신을 통해 게이츠 회장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국제적 연대를 강조하며 기여의지를 수차례 밝힌 한국을 지지의사를 공고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