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0명’ 주장하던 北 국가비상방역체계 최고등급 조정···‘탈북자·남한’ 원인으로 지목

북한 노동신문 홈페이지. /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신문 홈페이지.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최고등급으로 조정했다.

이번 등급 상향의 배경으로 탈북자가 최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시로 유입됐는데, 그가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된다는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월북자 진위와 관계없이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책임을 한국에 전가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다.

26일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고 보도했다. 이 자리에서 국가비상방역체계가 ‘최대비상체제’로 전환됐다고 알렸다. 코로나19 감염의심 월북자가 지난 19일 군사분계선을 넘어 개성으로 유입된 데 따른 후속조치라는 게 조선중앙통신의 설명이다.

북한은 해당 월북자가 3년 전 북한을 탈출했던 ‘도주자’라 소개했다. 또한 관련 보고가 올라온 뒤 개성시를 완전 봉쇄했으며, 지역별로 ‘격폐’시키는 대책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방 경계근무실태를 지적하며 책임이 있는 부대를 대상으로 집중조사와 관련자들의 처벌을 예고했다. 코로나19 방역강화를 계기로 전국적인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북한은 ‘코로나19 확진자 0명’을 주장해왔다. 또한 최근에는 자체적으로 백신개발에 성공했다고 알린 바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도 1117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조사를 실시했으며, 610명이 격리됐으나 확진자는 전무하다고 보고했다. 전문가들은 그동안 북한의 이 같은 주장들과 관련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일각에서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으며, 이를 한국과 탈북자란 키워드로 책임을 전가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한다. 이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6개월 간 전국적으로 강력한 방어적 방역대책을 강구하고, 모든 통로들을 차단시켰으나, 경내에 악성 바이러스가 유입됐다고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결과적으로 안전성 유지에 강화했으나 ‘한국에서 온 탈북자’가 국가 방역망을 뒤흔들었다고 선언한 셈이었다. 더욱이 1주일 전 월북했다는 이가 여전히 감염의심자로 소개된 것과 관련해서도 확진판정을 내리는 데 장시간이 요구되는 기술력을 지녔음을 방증한다며, 북한의 백신개발 주장에 대해서 스스로 신뢰도를 낮췄다는 평도 나온다.

한편, 우리 군은 북한의 코로나19 감염의심 탈북민의 월북 주장과 관련해 확인작업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