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의혹’ 갈등 이후 3주째 서면으로···구속영장 청구 당시 총장-지검장 의견은 일치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그룹 관계자에 대한 검찰의 기소 여부 결론이 내부 갈등으로 지연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재가가 필요한 상황에서 수사팀의 ‘대면보고’가 3주째 미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속영장 청구 당시 의견이 일치했던 두 사람이 기소와 관련해선 어떻게 의견을 모을지 주목된다.

1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이날 열리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주례회의’가 서면으로 대체됐다. 지난 3주간 주례회의가 대면이 아닌 서면으로 대체된 셈이다. 통상 매주 수요일 열리는 주례회의는 이 지검장이 윤 총장을 직접 만나 주요 현안의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자리다. 일정에 따라 서면으로 대체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번 서면보고는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된 내부 갈등이 원인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측 인물로 분류되는 이성윤 지검장을 불신임한다고 법조계는 본다. 실제 윤 총장은 검언유착 의혹 수사 주체를 중앙지검이 아닌 서울고검에 맡기자고 법무부에 건의한 바 있다. 검찰 내부에서는 “(윤 총장이 이 지검장의) 대면보고를 받고 싶겠냐”는 말도 나왔다.

이날 서면보고에는 이재용 부회장의 ‘불법 합병’과 분식회계 의혹 사건에 대한 보고는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기소를 위해 윤 총장에게 대면 보고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수 주째 최종 보고가 미뤄지고 있는 만큼, 수사팀과 대검 실무자들도 조율 작업을 진행중이라고 한다.

윤 총장과 이 지검장의 대면 보고가 아니더라도 기소 여부에 대한 결론이 나올 수 있다. 윤 총장과 이 지검장이 이 부회장 등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당시 의견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구속영장청구는 기소를 전제로 청구하는 것이라는 게 법조인들의 일치된 해석이다.

검찰 한 관계자는 “서면이든 대면이든 최종보고가 이뤄진다면 조만간 검찰의 기소 여부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