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내대표, 복귀 후 강경 입장 재확인···“민주, 처음부터 협상은 없었다”
추경·국조 등 언급 “민주당도 딜레마 빠져 있다”···민주당 단독 본회의 불가피
민주, 예결위원장 원포인트 선출·6개 상임위원장 선출 등 방안 두고 고심

여야가 원구성 문제를 두고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원구성 문제를 두고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의 원구성 협상이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돌려주지 않는 이상 협상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히면서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당초 25일까지 통합당이 상임위원회 명단을 제출하지 않는 경우 이번 주 내로 국회 본회의를 단독 개최해 원구성 문제를 매듭 짓겠다는 방침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쳐 귀추가 주목된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잠행’을 마치고 국회로 복귀해 긴급 비상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재신임을 받았다. 앞서 그는 지난 15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통합당 의원을 법제사법위원회 등 6개 상임위원회에 배정하고, 민주당이 이들 상임위원장을 본회의 표결로 처리한 데 반발하며 사의를 표명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주 원내대표의 복귀로 난항을 겪고 있던 원구성 협상에 물꼬가 트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상황은 바뀌지 않았다.

그는 의원총회에서 “총선에서 이긴 걸 갖고 국회를 자기들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작정했고, (원구성과 관련해) 처음부터 협상은 없었다”며 “처음부터 통합당 없이도 국회를 마음껏 운영할 수 있는 의석이라면서 ‘당신들 의사는 반영하지 않는다’고 했으니, 그렇게 해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이전의 여당은 절대다수 의석이 아니라서 야당의 협조가 불가피해 양보했던 것이고, 우리는 힘으로 다 할 수 있다고 했다”며 “자기들 마음대로 운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순간 손을 내밀 텐데, 그때까지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양보 받지 않는 이상 원구성 협상은 불가하고, 민주당이 제시한 상임위원장 ‘11:7’(민주당:통합당) 배분안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한 것이다. 또한 그는 민주당이 이날까지 제출을 요청한 잠정적 상임위원회 명단도 제출하지 않겠다고 못 박았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박 의장과의 회동에서도 “원활한 원구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통합당은 향후 ‘3차 추가경정예산안’ 현미경 심사, 윤미향 민주당 의원 의혹‧문재인 정부 대북외교 등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등을 언급하며 강경 대응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특히 주 원내대표는 추경안 심사와 관련해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예비심사를 하지 않을 경우 의장이 상임위원회에 심사시한을 정해야 하는데 지금은 상임위원회 12개가 구성되지 않아 심사기일 설정을 못하는 상황”이라며 “12개 상임위 전체 구성을 하지 않으면 심사가 되지 않아 민주당도 고민하고 딜레마에 빠져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은 몽니 부린다든지 국회를 파행시킬 생각이 없다”며 “협조를 구하면 국익을 위해 뭐든 상의하고 협조할 생각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통합당의 방침에 민주당은 단독 본회의 개최 검토를 본격화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25일)부터 국회 정상화와 추경 처리를 위해 국민과 함께 비상대기에 돌입하겠다”며 “국회에 복귀한 미래통합당이 또 여러 조건을 내밀고 시간 끌기 꼼수를 부리면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주 원내대표에 앞서 박 의장을 만나 본회의 개최 등 ‘결단’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주 원내대표가 국회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겠다고 하는데 이는 그동안 언론 인터뷰에서 상임위원회를 가동하겠다고 말한 것과 달라진 것 같다”며 “그에 맞춰 어떻게 할지 대응 방안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좀처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만큼 오는 26일 민주당 단독 국회 본회의 개최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선출 정도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통합당이 강경한 입장으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도 원구성 문제를 강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현재 통합당의 태도는 법제사법위원장을 가져가 어떻게 행동할지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추경안 처리가 시급한 만큼 예산결산특별위원장만 원포인트로 선출하는 방안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민주당 몫 5개 상임위원장만 선출하는 방안 등을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모든 상임위원회를 가져가는 경우 정치적 부담이 상당하고, 향후 통합당과의 협상을 위해서도 남겨둬야 한다는 당 안팎의 의견이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