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 23일 노동장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서 대남 군사행동계획 보류 밝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23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예비회의를 주재하고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24일 중앙통신은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 중앙군사위 제7기 제5차 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6일 북한군 총참모부는 공개보도를 통해 남북 합의된 비무장화된 지대의 군부대 진출과 대남전단 살포 협조 문제를 관련 부서들로부터 접수했다고 밝히며, 이에 대한 군사행동계획을 작성해 당 중앙군사위의 승인을 받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이튿날에는 총참모부 대변인이 금강산·개성공업지구 군대 전개와 비무장지대 민경초소 진출, 접경지역 군사훈련, 대남전단 살포 지원 등 군사행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예고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반도의 긴장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전날 열린 예비회의에 따라 북한이 예고했던 대남 강경 군사도발은 일단 보류된 것이다. 

아울러 중앙통신은 이날 예비회의에서 "당 중앙 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 회의에 상정시킬 주요 군사정책 토의안들을 심의했으며 본회의에 제출할 보고, 결정서들과 나라의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을 반영한 여러 문건들을 연구했다"고 전했다.

화상으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지난달 확대회의에서 승진한 핵·미사일 핵심인사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을 비롯해 일부 위원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