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광주 공장 및 광주지역 특장 전문업체 방문
PBV, 2030년 전세계 車수요 25% 차지할 것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16일 광주 하남공장을 방문해 특수 차량 생산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 사진=기아차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16일 광주 하남공장을 방문해 특수 차량 생산 과정을 점검하고 있다. / 사진=기아차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이 16일 광주 공장과 광주지역 특수차량(PBV) 전문 업체를 찾아 관련 생태계를 점검했다. PBV 시장은 오는 2030년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아차는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속도를 낼 방침이다.

송 사장은 광주 하남 공장 PVB 생산 라인을 살핀 뒤 “기아차가 갖고 있는 특수차량 사업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기업 고객들의 요구에 맞는 차량과 솔루션을 제공해 글로벌 사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송 사장의 행보에 대해 “대표이사 선임 이후 첫 현장 방문지로 광주 공장을 선택한 것은 ‘플랜S’의 핵심인 PBV 사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기아차는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S를 통해 차량 공유 및 상거래 등의 확대로 PBV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선도적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지난 1월 PBV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신사업추진실’을 신설했으며, 영국 상업용 전기차 전문업체 ‘어라이벌’에 투자해 도시 특화형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시작했다.

하반기에는 미국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스마트 물류 전용 PBV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또한 기아차는 국내외 목적형 고객 맞춤 차량 및 부품 제작에 역량이 있는 업체들을 발굴하고 있다.

이번에 송 사장이 특장 전문 업체 ‘코비코’를 방문해 PBV 사업 협업 가능성을 살핀 것도 이 때문이다. 코비코는 군의 특수 요구에 맞춰 군용 카고, 군용 중량물 운반차, 군용 구급차 등의 운전실과 적재함을 제작하는 기업이다.

한편 기아차는 광주 하남 공장에 군용 차량을 비롯해 특수 차량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목적에 적합한 차량을 개발·납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