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항공 등 7개 업종 코로나 대책회의 개최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산업계 대책회의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 사진=대한상의
2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산업계 대책회의에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 사진=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와 항공・호텔・백화점・면세점・여행・건설 등 7개 업종단체와 코로나19 산업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선 특히 항공업계 위기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란 전망과 함께 차별 없는 정부지원 필요성에 대한 요구도 나왔다.

이날 회의에서 항공분야 발제자로 나선 유진투자증권 방민진 연구원은 “3월에 국제선 92%, 국내선 57%의 매출감소가 있었는데 4월부터 매출타격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 얼마나 지속될지 가늠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부분 국내 항공사들은 매출타격이 35% 이상이 되면 현금 유출액이 매출을 초과하게 되는데 이미 매출타격 규모가 그 이상이라 유동성이 크게 부족해 정부지원 없이는 견디기 어려운 상태”라고 진단했다.

매출이 90%씩 줄었지만 진짜 위기는 이제부터 시작되기에 정부의 적극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방 연구원은 “미국 등 주요국들이 자국 항공산업을 지키기 위해 대규모 유동성 지원책을 펼치는 이유는 국가 기간산업을 지키면서 고용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는 해외 교역비중이 높고 항공운송을 통해 첨단제품 수출이 이뤄지고 있어 당면한 유동성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확실한 지원과 함께 중장기적으로는 항공산업의 체질개선까지 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김광옥 한국항공협회 총괄본부장 역시 “지난 22일 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나온 기간산업 지원대책의 후속 법개정이 빨리 이루어져 적시에 지원이 이뤄지기 바란다”며 “코로나19로 어렵기는 매 한가지인데 기업규모에 따른 차별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모든 국적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재산세를 한시적으로 100% 감면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항공사 및 연관 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는 약 60조원으로 국내 GDP의 3.1%를 차지하고, 직접고용 및 연관산업 포함 약 84만명의 고용창출효과가 있는 등 관련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한편 이날은 항공업 외 유통, 여행, 건설 부문 지원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도 나왔다.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나라에서 사재기가 일어나지 않은 것은 촘촘하게 구축돼 있는 유통업이 ‘사회적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했기 때문”이라며 “일자리 버팀목 역할을 하는 서비스산업도 일종의 기간산업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과감한 정부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