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혼(國魂)은 살아있다” 임시정부 2대 대통령···국무령제 만든 후 스스로 물러나
사이토 총독 제거 계획 추진
독립군의 독립투쟁사 밝힌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저술
“독립운동을 이루려면 첫째 전민족의 통일을 이뤄야한다”

2020년 대한민국은 임시정부 수립과 3.1 운동 101주년을 맞는다. 1910년 일본에 나라를 빼앗긴 우리 민족은 끊임없이 항일독립운동을 했다. 1919년 3월 1일 전국 방방곡곡에서 남녀노소 모두 일어나 만세운동을 했다. 다음 달인 4월 11일 독립운동가들은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당시 대한민국 임시헌장 제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한다’다. 이는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과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시사저널e는 임시정부 수립과 3.1운동 101주년을 맞아 국가보훈처 자료를 바탕으로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사람들의 삶을 기사화한다. 특히 대중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중심으로 조명한다. [편집자 주]

박은식 선생 / 이미지=국가보훈처
박은식 선생 / 이미지=국가보훈처

박은식 선생은 독립운동가이면서 민족사학자였다. ‘한국통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의 저술을 통해 일제를 규탄하고 동포들의 독립투쟁 정신을 고취했다. 선생은 한국통사 등 우리 역사를 쓰는 이유에 대해 나라는 형체로써 무너졌으나 역사는 정신이라며 보존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역사가 보존되면 나라도 부활한다고 했다.

선생은 강우규 의사와 함께 사이토 총독 제거 계획을 추진했다. 또 독립운동 세력을 통합한 임시정부 수립을 제의했고 임시정부가 분열의 위기를 맞자 이를 추스렸다. 임시정부 2대 대통령이었던 선생은 대통령제를 국무령제로 바꾼 후 스스로 물러났다.

국혼(國魂)은 살아있다.

국교(國敎) 국학(國學) 국어(國語) 국문(國文) 국사(國史)는 국혼(國魂)에 속하는 것이요, 전곡(錢穀) 군대(軍隊) 성지(城池) 함선(艦船) 기계(器械) 등은 국백(國魄)에 속하는 것으로 국혼의 됨됨은 국백에 따라서 죽고 사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국교와 국사가 망하지 아니하면 국혼은 살아 있으므로 그 나라는 망하지 않는다.

(1915년 『한국통사』의 결론 -임시정부 제2대 대통령 백암 박은식)

박은식 선생은 1859년 9월 30일 황해도 황주군 남면에서 태어났다. 호는 백암·겸곡(謙谷)·태백광노(太白狂奴)·무치생(無恥生)이다.

일제시기 송상도(宋相燾)가 쓴 ‘기려수필(騎驢隨筆)’에 따르면 선생의 인상은 항상 미소 짓는 얼굴에 너그럽고 후했으며 소탈한 성품이었다.

선생은 1880년 경기도 광주(廣州)로 가서 신기영(申耆永)과 정관섭(丁觀燮) 등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이들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문인이었다. 선생은 이들을 통해 조선후기 실학을 집대성한 다산의 정치·경제·사회 등의 개혁론을 익혔다. 또 지행합일(知行合一)의 관념 체계 아래 현실 문제에 관심이 깊은 양명학(陽明學)을 연구했다.

국가보훈처는 “이를 통해 선생은 개혁적 사고를 가지게 된 것 같다”며 “이 같은 사상적 배경이 선생을 양반 관료제 사회의 질서를 고집하는 보수적 성리학의 틀에만 매어 있지 않고 근대적인 변화와 발전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개신 유학자로 거듭나게 한 것 같다”고 했다.

이처럼 선생은 다양한 수학 과정을 거치며 양명학과 실학에 토대를 둔 현실적이며 근대적인 사고, 외세의 침략에 대항해 조국 독립과 민족 자주권을 수호해야 한다는 척사적 민족주의를 키워 갔다.

◇일제 침략 맞서 황성신문 주필로 민족의식 일깨워···민족교육 실천

선생은 1898년 독립협회에 가입했다. 선생은 개화 지식인들과 서울 민중들이 중심이 돼 전개한 독립협회의 만민공동회운동에서 문교 분야의 간부급 지도자로 활동했다.

그 해 9월 선생은 장지연(張志淵)·남궁억(南宮檍)·유근(柳瑾) 등이 ‘대한황성신문’을 인수해 ‘황성신문’으로 제호를 바꿔 발행하자 장지연과 함께 주필로 활동하면서 민중 계몽운동을 했다.

박은식 선생은 1904년 7월 양기탁(梁起鐸)과 영국인 배설이 ‘대한매일신보’를 창간하자 이 신문의 주필을 맡았다.

당시 일제는 1905년 11월 이른 바 ‘을사조약’을 강제로 맺어 국권을 빼앗았다.

선생은 1910년 8월 일제에 의해 황성신문이 강제 폐간될 때까지 여러 애국적 논설을 발표해 국민을 계몽하고 민족의식을 일깨웠다.

또 이 시기 선생은 국권회복을 위해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했다. 국권을 되찾고 민족과 국가 간의 생존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실력양성이 중요하다고 여겼다.

선생은 자강운동 단체로 1906년 4월 조직된 대한자강회에 참여했다. 선생은 대한자강회 기관지인 ‘대한자강회월보’ 발행에 관여하면서 여러 애국적인 논설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교육과 실업을 장려하고, 민중의 정치의식을 일깨웠다.

선생은 언론 계몽운동과 함께 교육 계몽운동에도 집중했다. 우리나라의 운명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서는 교육 발전이 필수적이라고 봤다.

1906년 10월 선생은 동지들과 함께 교육 계몽운동 단체로 서우학회를 만들었다. 선생은 이 학회의 기관지인 ‘서우’의 발행을 맡아 교육 진흥과 민족 교육기관의 역할을 할 사립학교의 설립을 촉구했다.

선생 등의 노력으로 1908년 1월 서북인 중심의 서우학회와 관북인 중심의 한북흥학회가 통합해 서북학회가 창립했다.

서북학회의 회장을 맡은 선생은 그 기관지인 ‘서북학회월보’를 통해 사립학교의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서북협성학교와 오성학교가 개설됐다. 선생은 이 두 학교의 교장을 맡아 민족교육을 실천했다.

또 선생은 서북협성학교의 분교 설립을 적극 추진해 1908년부터 1909년 말까지 전국 각지에 63개 지교(支校)를 설치했다. 이를 통해 민중들의 항일 민족의식을 드높이고 신교육을 통한 민족의 실력양성운동에 나섰다.

◇국권회복운동 단체 ‘신민회’ 활동···중국의 최초 한국 독립운동단체 ‘동제사’ 결성

선생은 한말 최대의 민족운동 단체인 신민회에도 참여했다. 1907년 4월 양기탁·안창호·전덕기·신채호 등이 결성한 신민회는 전국적인 비밀결사로 계몽운동 단체이자 국권회복운동 단체였다.

신민회는 민주 공화주의 이념을 전파하고, 국채보상·산업진흥·교육계몽 등의 실력양성운동을 이끌었다. 또 ‘대한매일신보’ 발행을 통해 독립사상을 전파했다. 박은식 선생은 주로 교육과 언론·출판 부문에서 활동하며 신민회의 국권회복운동에 동참했다.

그러나 결국 일제는 1910년 8월 한국을 강제로 식민지화했다. 일제는 무단정치를 시행하면서 신민회 등 민족운동 세력을 탄압했다. 또 황성신문·대한매일신보·서북학회월보 등 애국적인 신문과 잡지를 폐간시켰다. 일제는 박은식 선생의 저작 등 민족혼이 담긴 간행물의 발행과 열람을 금지시켰다.

이에 선생은 “국체(國體)는 비록 망했어도 국혼(國魂)이 소멸하지 않으면 부활이 가능한데, 지금 국혼인 역사서마저 불태워 소멸하니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탄식했다. 그리하여 선생은 1911년 5월 독립운동을 전개하고 역사서 집필을 통해 민족혼을 드높일 목적으로 중국 만주로 망명했다.

이후 선생은 서간도 환인현 흥도천에 있는 동지 윤세복의 집에 1년 동안 머물면서 국혼을 발흥시킬 역사서의 저술에 집중했다. 이를 재만 한인 동포들의 교육 교재로 사용하게 했다.

이 때 선생은 ‘동명성왕실기(東明聖王實記)’, ‘발해태조건국지(渤海太祖建國誌)’, ‘명림답부전(明臨答夫傳)’, ‘천개소문전(泉蓋蘇文傳)’, ‘대동고대사론(大東古代史論)’ 등을 저술했다. 민족 영웅호걸들에 대한 것이 많았다.

이는 선생이 민족 구성원 모두가 이들과 같은 영웅호걸이 되기를 바라고 또 그렇게 되면 독립을 쟁취할 수 있다고 생각한 데서 연유한 것으로 보인다.

선생은 1912년 3월 북경·천진·상해·남경 등지를 순방하며 망명 애국지사들과 만나 독립운동 방안을 논의했다. 그리고 그 해 7월 상해에서 동제사(同濟社)를 결성했다. 동제사는 중국 관내에서 조직된 최초의 한국 독립운동단체다. 신규식의 주도로 선생과 신채호·조소앙 등이 조직했다.

선생은 동제사의 총재를 맡았다. 동제사는 중국의 국민혁명 세력과 연대를 모색하면서 상해에 박달학원(博達學院)을 설립해 민족교육을 실시했다. 한국 독립운동의 기반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선생은 원세개의 전제정치를 비판하는 글을 자주 썼다. 보훈처는 “이는 근대적 민주 공화주의를 수용하고 있던 선생이 중국 국민혁명을 외곽에서 지원하기 위한 의도적인 것”이라고 했다.

◇한국통사 저작···“혼이 보존되면 국가는 부활할 것”

이후 선생은 상해에서 ‘안의사중근전(安義士重根傳)’을 집필했다. 또 망명 이후 꾸준히 집필하던 ‘한국통사(韓國痛史)’를 완성해 중국인 출판사에서 1915년 간행했다.

선생은 한국통사 서문에서 집필 이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옛 사람이 이르기를 나라는 멸할 수 있으나 역사는 멸할 수 없다고 하였으니 그것은 나라는 형(形)이고 역사는 신(神)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의 형체는 허물어졌으나 정신만이 독존할 수는 없는 것인가. 이것이 통사를 저작하는 소이이다. 신(역사)이 보존되어 멸하지 아니하면 형(나라)은 부활할 시기가 있을 것이다.”

선생에게 한국사의 연구와 저술은 곧 독립운동이었다. 독립운동의 최일선에 진력하면서도 우리 역사에 관한 책을 저술한 이유였다.

한국통사는 1864년 대원군 집정으로부터 경술국치 직후인 1911년까지의 한국 근대사를 다뤘다. 구체적으로 일반 정치사와 일제 침략사, 그리고 독립운동사를 하나의 체계로 묶어 기술했다.

특히 일제 침략사에 초점을 맞춰 대외적으로는 일본제국주의 침략의 잔학성과 간교성을 폭로하고 규탄했다. 대내적으로는 동포들의 각성과 반성을 촉구했다. 선생은 이 책을 통해 아픈 역사의 교훈을 되새기고, 그 토대 위에서 독립투쟁의 정신을 고취하려 했다.

◇ 독립운동 세력 통합한 임시정부 수립 제의···강우규 의사와 사이토 총독 처단 계획 실행

선생은 1915년 3월 북경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단체인 신한혁명당의 결성에 참여했다. 또 상해에서 신규식과 더불어 대동보국단을 조직해 중국 관내 및 해외 독립운동 세력의 연대를 추진했다.

선생은 1917년 7월 신규식·조소앙 등과 함께 ‘대동단결선언’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국내외 독립운동 세력의 통합과 단결을 통한 임시정부의 수립을 제의했다.

보훈처는 “3·1운동 과정에서 민족의 독립 열망과 의지를 담아 민주공화제 정부로 수립된 임시정부는 박은식 선생을 비롯한 동지들의 이러한 노력의 기반 위에서 세워진 것”이라고 했다.

선생은 1919년 국내에서 온 겨레가 참여한 3·1운동이 일어나자 대한국민노인동맹단을 조직해 지원했다. 65세의 노인동맹단원인 강우규(姜宇奎) 의사를 파견해 1919년 9월 2일 서울역에서 하세가와 총독의 후임으로 부임하는 사이토 총독에게 폭탄을 투척하게 했다.

이후 선생은 상해의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노령의 대한국민의회정부, 서울의 한성임시정부의 통일을 추진해 통합 임시정부가 발족하는데 기여했다. 선생은 전면에 나서지 않고 뒤에서 임시정부의 통합을 도왔다.

또 선생은 임시정부의 기관지인 ‘독립신문’의 발행에 참여하고, 임정사료편찬회를 주도하면서 독립운동사료의 편찬 작업을 했다.

◇“열 번 밟혀도 일어나면 최후에는 반드시 승리”···‘한국독립운동지혈사’ 저작

특히 선생은 국내의 3·1운동 소식을 듣고 관련 자료를 모아 상해에서 ‘한국독립운동지혈사(韓國獨立運動之血史)’를 책으로 써서 간행했다.

한국독립운동지혈사는 1884년 갑신정변부터 1920년 독립군의 항일 무장투쟁까지의 일제 침략에 대한 한국 민족의 독립투쟁사를 3·1운동 중심으로 기술한 책이다.

선생은 이를 통해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만행을 낱낱이 고발했다. 3·1운동이 갑신정변 이래 발전되어 온 민족 독립운동의 주체적 역량에 의한 봉기임을 밝혔다.

또 선생은 역사의 대세와 국제 정세가 일제가 패망하도록 변화하고 있으며, 3·1운동을 계기로 한국 민족의 독립운동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견해를 밝혔다.

선생은 “백번 꺾어도 회절(回折)하지 않고, 열번 밟혀도 반드시 일어나 현상에 비관하지 않고, 험한 길에 걸음을 멈추지 않아서 최후의 결과는 반드시 승첩(勝捷)을 올릴 것”이라고 했다.

이는 국내외 동포들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을 심어 주고 최후의 승리를 위한 독립투쟁을 끌어올렸다.

◇임시정부 제2대 대통령 선출···대통령제를 국무령제로 바꾼 후 스스로 물러나

선생은 임시정부가 독립운동 노선의 차이와 이념의 대립, 주요 구성원 간의 갈등이 심해지자 이를 수습하기 위해 노력했다. 1923년 국민대표회의의 파탄으로 임시정부가 무력화되자 정부를 정상화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썼다.

당시 임시의정원도 임시정부의 정상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었다. 이들은 문제의 핵심이 사태를 수습하지 않고 정부 소재지를 떠나 정무를 등한시한 이승만 대통령에게 있다고 판단했다. 임시의정원은 1924년 6월 ‘이승만대통령 유고안’을 결의했다. 그리고 12월 임시정부의 혼란을 수습해 줄 원로로서 박은식 선생을 국무총리 겸 대통령 대리로 추대했다.

선생은 이를 수락하고 임시의정원과 협조해 임시정부의 정상화 방안을 추진했다. 당시 정상화 방안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대통령 이승만을 탄핵하는 것이었다. 다른 하나는 각종 폐단을 가져온 대통령 중심제 정부를 내각 책임제 정부로 바꾸는 것이었다. 그것이 독립운동세력이 분열된 당시 상황에서 각 세력을 결집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했다.

선생은 대통령 대리로서 이를 앞장서 수행하면서 독립운동 세력의 통합에 힘썼다. 1925년 3월 ‘대통령 이승만 면직안’이 임시의정원에서 통과된 후 선생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제2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선생은 곧 바로 국무령제 헌법개정안을 의정원에 제출했다. 이것이 통과되자 선생은 그 해 8월 만주 독립군 단체인 정의부의 지도자 이상룡을 국무령으로 추천하고 스스로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선생은 인후염과 기관지염이 악화돼 1925년 11월 1일 66세에 상해에서 서거했다. 선생은 “우리가 귀중한 독립운동을 반드시 이루려면 무엇보다도 첫째 전민족의 통일을 이뤄야한다”고 뒷일을 부탁했다.

선생의 유해는 서거 68년만인 1993년 8월 신규식·노백린·안태국·김인전 선생 등의 유해와 함께 고국으로 봉환돼 국립묘지에 안장됐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