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오리엔테이션 등 집단 행사 자제 당부

교육부가 대학에 4주 이내의 개강연기를 권고했다. 사진은 5일 오후 서울 성균관대학교 건물 입구에 부착된 외부인 출입통제 안내문. /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대학에 4주 이내의 개강연기를 권고했다. 사진은 5일 오후 서울 성균관대학교 건물 입구에 부착된 외부인 출입통제 안내문. /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중국인 유학생 입국에 따른 지역사회 감염 우려로 개강을 최대 4주간 자율로 연기하도록 권고했다. 특히 3월 신학기 개강을 위해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들은 입국 후 2주간 등교중지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

5일 유은혜 사회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대학 대책을 이같이 발표했다. 앞서 유 장관은 경희대, 고려대, 단국대 등 주요 대학 총장 20명 및 보건복지부, 법무부, 외교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열어 휴강 연기 권고와 중국 유학생 등교 중지 등을 결정했다.

교육부는 모든 대학에 개강 연기를 명령하지 않고, 대학이 자율적으로 개강 연기 여부와 기간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4주 이내 대학 자율로 개강 연기를 권고하고 1학기에는 원격수업과 집중이수제를 적극 활용해 2학기 학사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필요시에는 수업을 2주 이내에서 감축하고 수업 결손은 보강, 원격수업 등으로 보완하도록 했다. 다만 개강 연기나 수업을 감축하더라도 1학점당 15시간의 이수 시간은 준수하도록 했다.

새 학기를 앞두고 현재 7만명에 달하는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할 예정인 가운데, 대학가에는 신종코로나 확산 가능성에 대한 불안한 분위기가 확산됐다.

국내 대학 중국인 유학생은 2019년 기준 7만1067명으로 전체 유학생의 44.4%를 차지한다. 중국인 유학생이 많은 대학은 경희대(3839명), 성균관대(3330명), 중앙대(서울·3199명) 등 대부분 서울 소재 대학들이다. 유학생들은 3월 개강에 앞서 2월 중순부터 입국할 전망이다. 대학 기숙사 입소 시기는 대부분 2월 마지막 주다.

교육부는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한 유학생, 한국 학생, 교직원 등에 대해 ‘자율격리’(등교 중지) 조처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후베이성을 방문한 모든 학생 및 교직원은 입국 후 14일 동안 다중이용시설인 대학 출입이 금지된다. 각 대학은 해당자에게 이런 사실을 안내할 예정이다.

다만 교육부는 자율격리 대상 학생도 출석은 인정해주도록 대학에 권고하기로 했다. 현재 학칙으로 금지된 신입생과 편입생 첫 학기 휴학도 사유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경우 허가해주도록 권고했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은 특별입국절차에 따른 강화된 입국 심사로 입국 단계부터 관리된다. 교육부는 입국 이후 14일 간 격리 지침을 잘 지키는지 수시로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달 3일 기준 최근 2주간 중국에서 입국한 외국인 유학생은 9582명으로 파악됐다. 각 대학은 학생들의 소재지와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는 “대학과 관계 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조해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최근의 긴급한 상황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졸업식, 오리엔테이션(OT) 등 집단 행사는 가급적 자제하거나 연기 또는 철회할 것을 재차 당부했다. 국제관, 기숙사, 도서관, 학생회관 등 학내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 등 철저한 관리 조치도 주문했다. 교육부는 방역물품, 열감지카메라, 손 소독제 구입비 등 대학이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한 재정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을 입국 단계부터 철저히 관리하고, 입국 이후 14일간은 수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증상 발현시 즉시 보건당국과 연계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중국 유학생을 통한 감염 우려가 확산되면서 경희대, 서강대, 세종대, 단국대 등은 1~2주 개강 연기를 결정했다. 교육부가 대학들에 개강 연기를 공식 권고함에 따라 개강 연기를 결정하는 대학은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