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일부 개편…연령대별 관심사 표출
  • 원태영 기자(won@sisajournal-e.com)
  • 승인 2019.10.30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판 됐다” 비판에 대응···로그인한 사용자에 한해 적용
자료=네이버
자료=네이버

네이버가 최근 논란이 된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부 개편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오는 31일부터 모바일 페이지에 로그인한 이용자가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열면 같은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가 먼저 표출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고 30일 밝혔다.

20대인 이용자가 실검을 열면 20대가 많이 찾는 검색어 차트가 먼저 보이고, 40대인 이용자가 열면 40대 차트부터 보이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모든 연령대를 통합해서 보여주는 실검 순위가 기본으로 떴다.

이번 개편은 검색어 순위에 광고성 문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등 네이버 검색어 순위 신뢰성을 놓고 비판 여론이 고조되는 것을 잠재우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재는 너무 전체 값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연령에 맞는 실검을 기본값으로 제공하는 등 관련 연구를 통해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쪽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개편되는 서비스는 로그인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기존대로 전체 연령대의 차트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로그인 이용자도 선택에 따라 다른 연령대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더 나은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위한 기술들을 개발해 적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5일 다음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실검 폐지도 검토한다고 발표했다. 

 

 

원태영 기자
IT전자부
원태영 기자
won@sisajournal-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