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이어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탈에도 적용···94만명 혜택 예상

제 2금융권 대출 안내 문구를 쳐다보고 있는 한 시민의 모습/사진=연합뉴스
제 2금융권 대출 안내 문구를 쳐다보고 있는 한 시민의 모습/사진=연합뉴스

내일(25일)부터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이 하락되는 문제점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원회가 24일 발표한 ‘개인 신용평가체계’ 개선안에 따르면 앞으로 신용조회회사의 신용점수·등급 산출 과정에서 금융업권의 반영비율은 낮아지고 대출금리의 반영비율이 높아지게 된다.

제 2금융권을 이용하더라도 금리가 낮은 대출상품을 이용하면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이 비교적 적게 하락할 수 있다.

이미 금융위는 지난 1월 14일 저축은행업권 이용자에 대해 동일한 조치를 시행한 바 있으며 25일부터 상호금융·보험·카드·캐피털사 등에도 확대 적용한다.

총 94만명의 이용자의 신용점수가 평균 33점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중 46만명은 신용등급이 1등급 이상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향후 CB사(신용평가사)와 금융회사가 운영하는 개인신용평가 체계의 정확성, 공정성 등을 높여 나가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지속하겠다”라며 “통계 검증 등을 통해 개인신용평가 모형의 대출금리 반영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모형의 정확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