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액터스 ‘고요한택시’와 협업
이번 달 중에 전용 앱 출시
콜잡이 버튼도 지원

SK텔레콤은 14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각장애 택시 기사의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운행을 돕기 위해 본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장에 티맵택시 청각장애 기사 전용 앱과 고요한택시 태블릿이 비치돼 있다. / 사진=변소인 기자
SK텔레콤은 14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각장애 택시 기사의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운행을 돕기 위해 본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장에 티맵택시 청각장애 기사 전용 앱과 고요한택시 태블릿이 비치돼 있다. / 사진=변소인 기자

SK텔레콤이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전용 티맵택시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

SK텔레콤은 14일 서울 중구 을지로 삼화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각장애 택시 기사의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운행을 돕기 위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요한택시’를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인 ‘코액터스’와 함께 추진한다. 앞서 SK텔레콤과 SK에너지는 지난 6일 코액터스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청각장애 택시기사를 위한 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코액터스는 청각장애인의 사회 진출을 위해 ‘고요한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회적 기업이다. ‘고요한택시’는 지난해 6월 청각장애 택시기사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서울, 경기, 대구 등으로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현재까지 12명의 기사가 활동하고 있다.

송민표 코액터스 대표는 “앱으로 택시를 이용할 경우 기사들이 승객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 전화하는 경우가 많은데 청각장애 기사들은 음성통화가 힘들어서 배차를 취소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며 “또 콜 왔을 때 소리를 듣지 못해 콜을 인지하는 것도 어려운데 이런 부분을 티맵택시와 함께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청각장애 택시기사 전용 ‘T맵 택시 앱’을 이달 안에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30만 청각장애인들의 일자리 확대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전용 앱을 만들게 됐다. 또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원활한 콜 수락을 위해 ‘콜잡이’ 버튼을 지급할 예정이다.

여지영 SK텔레콤 TTS유닛장은 “지난해 6월부터 고요한택시와 만나 준비를 해왔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청각장애 기사가 나올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됐다”며 “소수의 청각장애 택시 기사 뿐만 아니라 뒤에 있는 30만 청각장애인을 보고 이들에게 기회를 주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길은 코액터스에서 만들었고 그 길을 넓혀나가는데 티맵택시가 일조하겠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은 ‘고요한택시’를 운행 중인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앱 활용을 위한 교육을 진행 중이다.

양측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업계 진출 확대를 통해 택시 운송량이 연간 약 71만7600건 증가해 승객들의 택시 이용 편의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청각장애인도 새로운 분야에서 일자리 확보 기회를 얻는 것은 물론, 월 평균 수입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전용 앱은 기존의 티맵택시 앱에 ▲콜 누락 방지를 위한 깜빡이 알림, ▲특이사항 전달을 위한 택시기사-고객 간 메시징 기능, ▲고요한택시 배차 시 알림 기능 등 청각장애 택시기사들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고요한택시’는 전용 앱의 출시로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의 택시 분야 진출이 가능해져 연말까지 청각장애 택시기사 1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