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개발과 설계 부분 효율성 높아질 것으로 예상"
인력 구조조정 예상되자 현대重·대우조선 노조 즉각 반발

현대중공업 해양공장 전경. /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해양공장 전경. /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해양이 결국 현대중공업 품에 안긴다. 산업은행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지분 전량을 현대중공업에 넘기고 산은과 현대중공업은 중간 지주회사 형태의 새로운 조선통합법인을 설립하는 형태다. 합병이 현실화할 경우 세계 조선업계에서 압도적 1위의 조선사가 탄생한다. 그동안 국내 조선사들의 제살깎기식 출혈경쟁을 고려하면, 기존 빅3보다 빅2체제가 더 효율적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합병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가 벌써부터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한 전문가는 “두 회사를 합친다고 해서 1+1이 되는 것은 아니다. 두 업체 사업이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 앞으로 세계 조선업에서 점차 물량이 감소할 것이다. 이를 고려해 몸집을 다소 줄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이어 “해양플랜트 사업과 방산사업 등 여러 분야에서 찢고 붙이는 작업이 일어날 것이다. 중요한 건 개발하고 설계인데, 특히 이 부분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현대중공업과 함께 조선통합법인을 세우는 산은은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 차단에 나섰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인수합병이 성사되면 우수 인력 유치와 고용 유지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두 회사를 하나로 합치는 것이 아니라 조선지주 아래 양사가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되는 것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측면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양사 노조는 구조조정이 동반되는 합병에 대해 즉각 반대하고 나섰다. 대우조선 노조는 “산업은행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매각 절차는 당장 돼야 한다”며 “당사자인 노조가 협상에 참여해 매각 문제를 원점부터 재논의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임단협 2차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도 연기했다. 노조는 “인수 과정과 절차, 그 결과가 조합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따지고 있다. 구조조정이나 조합원 권익 침해 소지가 있는 인수라면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인수 추진이 불러올 각종 영향을 파악할 때까지 2차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산은과 현대중공업이 세우는 중간 지주회사 형태의 조선통합법인은 현대중공업이 신설 회사의 최대 주주(지분율 26%), 산은이 2대 주주(18%)의 형태로 구성된다. 산은은 신설 회사에 대우조선 지분 전량을 현물로 출자고, 신설 회사가 발행하는 주식을 인수한다. 새 법인 아래에는 대우조선과 함께 현대중공업·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네 개의 자회사가 들어간다.

산은은 대우조선에 최대 2조5000억원의 추가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 주체는 조선통합법인이다. 대우조선 유상증자를 통해 1차로 1조5000억원을 집어넣고 부족할 경우 1조원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