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영만찬 식단…외신 “테이블 위의 통일”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환영만찬에 나올 '스위스식 감자전'. '스위스식 감자전'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유년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식으로 해석한 요리다. / 사진=청와대

27일 저녁 남북정상의 저녁상에는 의미 있는 음식들이 고루 마련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가져 온 평양냉면과 김대중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 음식이 식탁을 장식한다.

청와대는 지난 24일 남북정상회담 환영만찬에 나올 메뉴를 소개했다. “우리 민족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애쓰셨던 분들의 뜻을 담아 만찬 메뉴가 준비됐다. 그분들의 고향과 일터에서 먹을거리를 가져와 정성스러운 손길을 더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만찬 메뉴로 옥류관 평양냉면이 좋겠다고 제안했고 북측은 이를 받아들였다”고 소개했다.

 

평양냉면은 평양 옥류관 수석요리사가 판문점으로 파견돼 옥류관에서 사용하는 제면기를 통일각에 설치하고 통일각에서 뽑아낸 냉면을 평화의집으로 배달해 옥류관 냉면의 맛을 그대로 살릴 예정이다.

평양냉면은 27일 정상회담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소재가 됐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오기 전에 보니까 오늘 저녁 만찬 메뉴 가지고 얘기가 많더라”라며 “어렵사리 평양에서부터 평양냉면을 가지고 왔는데 대통령께서 편한 마음으로 평양냉면을 드셨으면 좋겠다”고 말해 회담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를 이용한 ‘민어해삼편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 김해 봉하마을에서 오리농법 쌀로 지은 밥, 정주영 회장이 방북 당시 소떼를 몰고 올라간 충남 서산 목장의 한우를 이용해 만든 ‘숯불구이’, 윤이상 작곡가의 고향인 남해 통영바다의 ‘문어로 만든 냉채’도 만찬에 오른다.

부산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문재인 대통령의 대표 고향음식인 ‘달고기 구이’와 김정은 위원장이 유년 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식으로 재해석한 ‘스위스식 감자전’도 선보인다.

만찬 때 나오는 술로는 면천 두견주와 문배술이 선정됐다. 면천 두견주는 진달래 꽃잎과 찹쌀로 담그는 향기 나는 술이다. 문배술은 고려시대 이후 천년을 이어오는 술로 중요무형문화재 제 86-가 호이자 대한민국 식품명인 7호다. 문배술의 고향은 평안도이나 지금은 남한의 명주로 자리 잡았다.

외신에서도 이번 만찬 메뉴에 관심을 쏟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이 유학한 곳으로 알려진 스위스의 감자요리 뢰스티를 재해석한 감자전 등이 준비되는 데에 대해 요리외교 전문가인 조애너 멘델슨-포먼 워싱턴DC 아메리칸대학 부교수는 “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평가했다.

샘 채플 소콜 연구 자문위원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메뉴에 대해 “메뉴 전체가 매혹적”이라며 “메뉴가 남북한 모든 지역을 아우르고 있어 통일시키는 메뉴다. 목표는 테이블 위의 통일인 것 같다”고 말했다고 BBC는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