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교역 차단하는 초강도 제재 발표…중국 정부 “일방적 제재 반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옥슨힐의 내셔널 하버에서 열린 공화당 최대 후원단체 보수정치행동위원회(CPAC)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을 앞두고 사상 최대 대북제재 카드를 꺼내들었지만 중국은 제재에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23일(현지시각)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한국,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동맥국과 함께 북한의 해상 교역을 차단하는 초강조 대북 제재를 발표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북핵 개발을 위해 쓰이는 자금을 차단키 위해 대북 특별지정제재대상(SDN) 명단을 발표했다. 명단에는 북한, 중국, 싱가포르, 대만 등 무역회사 27곳, 선박 28척, 개인 1명 등 총 56개 대상이 포함됐다. 이는 사상 최대 규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보수정치행동위원회(CPAC) 연설에서 “오늘 북한 정권에 대해 사상 최대 규모의 제재를 단행했다”면서 “한 나라에 대한 전례 없는 가장 무거운 전제이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제재가 효과가 없다면 제2단계로 나아갈 것”이라면서 “2단계가 될 경우 전 세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강력한 대북제재에 대해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외교부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에서 “미국이 국내법으로 중국의 기업과 개인을 일방적으로 제재하는 데 반대한다”고 밝혔다. 

 

중국의 관영매체 신화통신 또한 “이번 미국의 대북제재가 평창올림픽으로 화해 무드에 들어선 한국과 북한의 관계를 깨트릴 수 있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