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 채용 문제 권력자들 줄줄이 연루…비자금 정치권 유입 가능성도

하성용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전 대표가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지지부진하던 검찰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카이) 수사가 하성용 사장 소환조사를 계기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와 관련 하 사장에 대한 수사는 단순 방산비리를 넘어 권력형 비리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카이 경영비리를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이용일)은 19일 모든 의혹의 정점에 있는 하 전 사장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이 카이 수사에 착수한지 약 두 달 만이다.

그동안 다소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는 듯 했던 카이 수사는 이번 하 전 사장 조사를 기점으로 절정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사를 마친 후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카이 전 임원들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잇달아 기각된 것과 달리 하성용 전 사장에 대한 구속영장은 큰 무리 없이 발부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검찰은 처음부터 하성용 사장에 대한 조사 및 구속을 정점으로 보고 수사를 벌여왔다.

 

한 사정기관 관계자는 “검찰이 하성용 사장 조사를 못 한다고 비판들을 했지만 사실 못한 게 아니라 수사 순서상 뒤로 두고 안하고 있던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카이 수사는 ‘하성용 수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모든 의혹 중심에 하 전 사장이 있다. 검찰은 하 전 사장이 훈련기 T-50과 공격기 FA-50 등을 군에 납품할 때 부품 원가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100억 원에 가까운 이득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분식회계 및 측근 협력업체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비자금을 형성한 의혹도 있다.

애초에 카이 수사는 방산비리에 초점을 둔 것으로 여겨졌지만 수사가 본격화될수록 권력형 비리로 번질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하성용 전 사장은 전 정권 주요 인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거론되는 인물 중엔 사정기관 고위관계자도 포함돼 있다.

특히 채용 비리와 관련,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연루자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미 이정현 의원도 조카가 채용 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곤욕을 치르고 있다. 카이 내부사정에 정통한 한 내부 관계자는 “이번 수사로 알려진 인물들은 워낙 노골적으로 부정하게 채용한 인물들로 알고 있다”며 “정성평가 내용까지 다 따지면 지역 정치인 등 실력자들의 부정 채용 청탁이 엄청나게 많았다는 걸 알게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처럼 하 전 사장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 되면 채용비리와 관련 권력층 인사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나올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검찰은 하 전 사장이 분식회계로 마련한 비자금이 정치권으로 흘러간 정황도 살펴볼 전망이어서 말 그대로 권력형 비리로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