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정부 갑작스런 중단 통보로 피해 주장

11일 오전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에서 짐을 가득 실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화물 차량이 입경하고 있다. 정부는 북한의 핵개발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하는 조치로 이날부터 개성공단 조업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사진=뉴스1

중소기업단체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조치에 우려를 표하며 보전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는 논평을 통해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협력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실질적인 보전대책이 반드시 강구돼야 한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중소기업계는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과 관련하여 개성공단 입주기업 및 협력기업의 경영활동에 큰 우려와 함께 향후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면서 북한의 핵실험에 이은 장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하여 국제사회와 유기적인 공조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위기관리와 안보에 충실하겠다는 정부의 기본 대응방침에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위기관리와 함께 우리 사회와 경제의 불안해소를 통해 기업이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도 필요한 시점이라며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조치가 이루어진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기중앙회는 개성공단에 입주한 124개 기업과 5000여 협력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보전대책이 반드시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며 북측도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미래를 살릴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이에 상응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SNG 대표)은 지난 10일 남북회담본부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과의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정 회장을 포함한 개성공단기업협회 임원 20여명은 남북회담본부에서 홍용표 통일부장관과 만나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을 통보받았다.

 

입주사들은 완전 철수까지 최소 몇 개월이 걸리는데 연휴 마지막날 가동 중단 조치에 피해를 더 키웠다고 지적했다.

 

이번 주중 개성공단 입주사들은 회원사 비상총회를 열어 철수계획 등 후속 조치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