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소비보완책 고민”… “거시건전성 3종 세트 개편”

 

최상목 기획재정부 차관이 청년고용 우수기업 점검 차 28일 경기도 화성시 한국오바라를 방문하여 기업 인사 담당자 및 청년 구직자, 관련기관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28일 “올해 경제정책의 중점을 경제성장률보다는 일자리 확대에 두겠다”고 밝혔다. 최 차관은 이날 경기도 화성에 있는 자동차 차체 용접기 제조업체 한국오바라를 방문한 뒤 청년고용 간담회에서 올해 경제정책 초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모든 경제정책이 성장률 위주여서 국민의 체감도가 떨어진다”며 “일자리와 고용률 중심의 정책으로 국민의 경기 체감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정책 중에서도 청년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다”며 “신산업 창출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마련이 최우선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최 차관은 고용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높일 방안으로 “고용디딤돌 프로그램과 사회맞춤형 학과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은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직업훈련을 인턴십→협력업체·중소기업 취업→대기업 취업으로 연계하는 제도다. 사회맞춤형학과는 기업이 채용을 조건으로 대학과 계약을 맺어 특별한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그는 “올 상반기 중에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계획을 마련해 정규직 고용 관행을 정착시키고 청년 근로자 채용, 정규직 전환, 임금 인상, 사회보험 가입률 제고를 위한 재정지원을 확대하겠다”며 “모든 정부 부처가 소관 분야의 일자리 창출에 매진할 수 있도록 경제정책 추진·점검체계를 대폭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