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에 뜻 전달…"대통령 직권상정 언급 없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4일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정부·여당의 쟁점법안-선거구획정안 연계처리 방침 재고를 요청했다.

 

정 의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신년인사회 참석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이병기 실장에게 "경제(쟁점) 법안과 선거구 획정 문제는 완전한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걸 연계해서 추진하는 것은 안 된다"며 "그걸 (청와대에서) 잘 검토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신년인사회에서 건배사를 통해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화합이 정치의 으뜸이 되어야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추구하는 4대 개혁은 물론 앞으로 닥칠지 모르는 위기 상황을 잘 이겨내기 위해선 화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쟁점법안 처리 방향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대통령과) 따로 이야기는 전혀 안했다"며 "장소도 그렇고 오시는 분들과 새해인사를 나누는 그런 자리였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직권상정 등 구체적인 처리 방향은 언급하지 않은 채 4대 개혁의 필요성만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정치권 스스로 개혁에 앞장서서 변화해야 한다"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고 4대 구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세계 경제가 여전히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특히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 경제의 둔화가 우려스럽다"며 "변화와 개혁을 이루지 못한다면 국가적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