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신용등급 관리에 비상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 대형은행들의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S&P는 3일 JP모건,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BOA),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BNY멜론, 스테이트스트리트, 웰스파고 등 8개 은행의 신용등급을 한 단계씩 하향 조정했다.

JP모건은 ‘A’에서 ‘A-’로 내렸고, 씨티그룹, BOA,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에 대해서는 각각 ‘A-’에서 ‘BBB+’로 낮췄다.

또 BNY멜론, 스테이트스트리트, 웰스파고의 신용등급은 ‘A+’에서 ‘A’로 조정했다.

이번 강등은 은행권이 위기에 봉착할 경우 정부지원 가능성이 약화된 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앞서 S&P는 해당 은행들에 대해 ‘부정적 검토 대상’으로 분류하며 등급 강동을 경고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지난 10월 해당 은행들에 대해 2019년까지 위험 가중자산의 16%, 2022년까지 18%의 손실흡수자본(TLAC) 확보를 요구했다.

S&P 관계자는 “미국 정부가 은행 시스템에 이례적인 지원을 할지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해당 등급은 정부지원 반영분을 제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추가 강등에 대한 우려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일반적으로 ‘BBB-‘까지는 투자등급에 속하지만 ‘BB+’부터는 투기등급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해당 은행들은 신용등급 확보에 비상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