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30일이 마지노선"…무역이익공유제 등 쟁점 합의 여부 불투명

 

여야가 오는 30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7일 아침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만나 이 같이 합의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한·중 FTA 비준안에 대한 국회 절차가 끝나도 법령정비, 국무회의, 대통령 서명 등 행정절차가 최소 20여일 걸릴 것으로 보인다"며 "30일 본회의가 마지노선"이라고 밝혔다.

여야는 오는 30일 오전 10시 한·중 FTA 비준동의안 처리를 위한 여야정 협의회를 개최하고 오전 11시 외교통상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이어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비준동의안 처리를 시도하기로 했다.

다만 무역이익공유제와 피해보전직불금제 등 일부 쟁점 조항에 대해 어떻게 합의한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전날 여야는 한·중 FTA 비준안 처리를 위한 27일 본회의 개최를 놓고 심야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연내 한·중 FTA 발효를 위해 27일을 최종 시한으로 설정하고 조속한 통과를 주장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협정 체결에 따른 역효과와 피해 대책 마련이 우선이라고 맞섰다.

한편 여야는 다음달 1일과 2일 오후 2시에 각각 본회의를 열어 경제활성화법과 경제민주화법, 누리과정 예산 등 쟁점 현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처리 법안에 대해선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