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만기 자동 연장되는 채권형 ETF도 등장
특판 RP, 새해맞이 주식거래 이벤트도 투자자 이목끌어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자료=각사. / 표=김은실 디자이너.

[시사저널e=송준영 기자] 이번 주(12월 18~22일) 투자상품 시장에서는 인도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가 나와 주목됐다. 국내 최초로 만기가 자동 연장되는 채권형 ETF(상장지수펀드)도 나왔다. 특판 RP(환매조건부채권)와 새해맞이 주식거래 이벤트도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 인도 5대 대표 그룹에 투자하는 펀드 나와

인도가 탈(脫) 중국 기조의 대표적 수혜국으로 떠오르면서 투자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금융투자사들은 인도를 대상으로 한 투자 상품 출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인도 핵심 산업을 이끄는 5대 대표 그룹 주식에 투자하는 ‘한국투자인도5대대표그룹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인도 핵심 산업을 주도하는 5대 대표 그룹에 60% 이상 집중 투자한다. 5대 대표 그룹은 타타그룹(TATA Group), 인포시스(Infosys), 릴라이언스(Reliance Industries), 바자즈(BAJAJ), HDFC Bank다. 이들의 시가총액은 삼성, LG, SK 등 국내 5대 그룹의 합산 시가총액과 비슷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인도 대표 그룹주 투자로 인도 정부 주도의 미래 핵심 성장산업에 투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정 업종에 편중되지 않고 금융, IT, 에너지 등 시장 전반에 분산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5대 대표 그룹의 지난 5년간 평균 주가 수익률이 지수 수익률을 상회해 성장 산업 위주의 압축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운용사는 기업 공시로 발표한 계열사 현황 자료를 바탕으로 그룹사별로 묶어 유동 시가총액 기준으로 선별해 ▲사업 다각화 ▲재무 건전성 ▲경영진 역량 ▲성장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5대 대표 그룹을 선정했다. 해당 대표 그룹사의 하위 계열사들도 편입 대상에 포함한다. 

이 펀드는 인도 현지 자산운용사인 ‘Nippon Life India Asset Management’의 자문을 바탕으로 투자 비중을 조정해 운용된다. 이 운용사는 28년 업력을 보유한 인도 최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로 평가된다.

◇ 국내 첫 만기 자동연장하는 채권형 ETF도 등장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최초 만기 자동연장 방식의 채권형 ETF를 상장했다.

이 ETF는 매년 11월에 만기를 맞는 채권을 중심으로 편입한 뒤 편입자산의 만기도래 시점이 다가오면 이듬해의 만기 채권으로 포트폴리오를 자동 교체하는 상품이다. 현재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만기채권형 ETF와 달리 투자 연속성을 이어갈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롤오버 리밸런싱(만기연장 재조정) 전 만기까지의 시장 리스크는 축소해 안정적인 이자 수익을 추구할 수 있는 것이다.

해당 ETF의 포트폴리오 변경은 매년 11월 마지막 영업일 전후 5영업일 이내에 진행된다. 분배금은 11월 말을 기준으로 12월 첫 영업일에 지급된다.

이 ETF는 ‘KIS 11월 만기자동연장회사채(AA-이상) 총수익지수’를 비교지수로 한다. 해당 지수는 KIS 종합채권지수 구성종목 중 매년 10월부터 12월 사이를 만기로 하는 ▲신용등급 AA-이상 ▲발행잔액 500억원 이상의 특수채·은행채·기타금융채·회사채 종목으로 투자 대상 포트폴리오(바스켓)를 구성해 산출한다.

◇ 앱 출시 기념 특판 RP도 선보여

신한투자증권은 세전 연 5.5%(28일 기간물)의 우대수익률을 제공하는 ‘슈퍼SOL 전용 특판 RP(환매조건부채권)’를 내년 1월 12일까지 판매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은 신한금융그룹 통합 앱(애플리케이션)인 ‘신한 슈퍼SOL’ 론칭을 기념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 신한 슈퍼SOL 앱을 다운로드 후 원화 RP 거래를 등록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총한도 500억원 내에서 판매된다. 1인당 최대 10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다. 만기는 가입일로부터 28일이다. 중도 해지 시에도 페널티 없이 약정금리가 지급된다.

가입가능 계좌는 일반위탁계좌(은행제휴계좌 포함)와 CMA(종합금융계좌)다. 28일 만기 후 일반위탁계좌의 경우 만기시점의 수시 RP 수익률, CMA RP계좌의 경우 CMA RP 수익률로 재투자된다. 가입은 신한 슈퍼SOL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RP 매수 가능 시간은 영업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다.

◇ 새해맞이 주식 거래 이벤트도 눈길

IBK투자증권은 제휴은행 및 비대면 증권계좌 고객을 대상으로 총 2000만원 상당의 여행지원금 등을 제공하는 거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행사 기간은 내년 2월 8일까지다.

이 행사는 IBK투자증권 제휴은행 및 비대면 증권계좌를 보유 중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본인 증권 계좌로 이벤트에 응모하고 1000만원 이상 거래하면 된다.

IBK투자증권은 이벤트 참여 고객 중 2명에게 여행지원금 500만원과 100명에게 주유지원금 10만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IBK투자증권 관계자는 “새해에는 더 많은 분들이 당사 및 제휴은행 증권계좌를 통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거래를 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거래를 하면서 여행지원금도 받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IBK투자증권은 최근 앱 다운로드 없이 모바일 웹에서도 계좌를 만들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했다. 계좌 개설 외에도 고객이 영업점에 방문해야만 처리할 수 있었던 ▲이체한도 변경 ▲사고등록 ▲계좌 비밀번호 초기화 ▲고객정보 변경 등 주요 서비스들을 모두 비대면으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