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77돌 한글날 경축식, 서울 아닌 세종에서 개최
“AI, 디지털 시대 대비 위해 한국어 자원 확대할 것”

[시사저널e=한다원 기자] 제577돌 한글날 경축식이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개최됐다. 이번 경축식에서는 4차 산업혁명, 정보통신 고도화 시대에 최적화된 문자로 평가받는 한글의 힘을 확인하고 한글과 함께 소통·화합·연대의 미래를 바라는 의미가 담겼다.

9일 577돌 한글날을 맞아 한덕수 국무총리는 “AI 시대를 이끌어 나갈 세계인의 언어가 바로 ‘한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내빈들이 9일 오전 세종시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577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내빈들이 9일 오전 세종시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577돌 한글날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한글날을 맞아 세종시 예술의전당에서 한글 관련 단체,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글날 경축식을 열었다. 경축식 주제는 ‘미래를 두드리는 한국의 힘!’이다.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한글날 경축식이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종시는 마을이름 등 순수 우리말로 사용하고, 한글 사랑거리와 전담조직을 구성하는 등 한글 사랑에 적극 앞장서는 대표적인 도시다.

한 총리는 “전 세계 석학들이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적 우수성에 찬사를 보내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디지털 시대에 가장 적합한 문자로 평가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기업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도 한국어 서비스를 앞다퉈 제공하며 우리말에 기반한 AI 환경 구축에 뛰어들고 있다”면서 “우리 고유의 언어와 문자 체계로 ‘초거대 언어모델 개발’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은 참으로 가슴 벅차고 놀라운 일”이라고 했다.

특히 한 총리는 AI, 디지털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한국어 자원 확대, 다변화되는 언어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어문규범 정비 등을 진행해 한글의 가치를 더 많은 세계인과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글 확산을 위해 세종학당을 2027년까지 350개소로 확대하고, 국가적 지원을 통해 한글문화의 산업화·정보화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현재 세종학당은 세계 85개국, 약 240여개의 세종학당에서 12만명의 학생들이 한글을 배웠다. 해외 한국어능력시험 지원자는 연 37만명 수준이다.

지역·세대·성별에 따른 언어와 디지털 언어는 물론 수어·점자 등의 언어자료까지 분석해 다양성을 포용할 수 있는 기반 조성에도 힘쓸 것을 언급했다.

그는 “한글은 문화를 창조한 사람과 함께 창제 원리와 그 속에 담긴 철학이 온전히 전해지는 세계 유일의 문자고 그 자체로 우리 민족의 자긍심이자, 인류의 위대한 문화유산”이라며 “그 가치를 전 세계가 인정한 한글은 새로운 세상을 열고, 새로운 시대와 함께 그 의미를 더하며 인류의 미래를 열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경축식은 국민의례, 주제영상 상영, 훈민정음 머리글 읽기, 유공자 포상, 축하말씀, 축하공연, 한글날 노래 다함께 부르기,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훈민정음 머리글은 김주원 한글학회장이 원문을 낭독한다.

한글의 보급과 발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에게는 정부 포상이 수여된다. 포상 수상자 명단에는 이기남 원암 문화재단 이사장 등 7명과 네이버문화재단이 포함됐다. 보관문화훈장을 받는 이 원장은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의 언어를 한글 표기법으로 연구·개발하면서 한글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