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변화 대응 위한 경영혁신 전략, 용역 발주
정부 조치와 별개로 내부 방안 마련해 변화 시도

보강 기둥이 세워진 LH 아파트 주차장. /사진=연합뉴스
보강 기둥이 세워진 LH 아파트 주차장.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유호승 기자] 연이은 철근 누락 사태와 전관 특혜 논란으로 홍역을 앓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자체 혁신안 마련에 속도를 낸다. 정부 차원의 조치와 별개로 ‘환골탈태’를 목표로 내부 개혁으로 변화의 발판을 만들겠다는 것.

LH는 최근 ‘미래변화 대응을 위한 경영혁신 전략 수립 용역’을 외부업체에 발주했다. LH의 역할 재정립과 미래 성장 동력 제고를 위한 새로운 혁신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LH는 해당 과정으로 부동산 및 공공기관 관련 정부 정책과 사회 변화, 국민 인식 등 대외 환경과 함께 조직·인력·사업·재무와 같은 대내 환경을 토대로 향후 3년간 이행할 중점 혁신 분야를 만든다. 목표에 따른 세부 과제도 선별해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도 마련한다.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기업 등의 경영 혁신 추진 사례를 벤치마킹해 활용할 방침이기도 하다. 용역 과제 중 하나로 경영위기나 급격한 환경 변화 상황에 대처한 우수 사례 연구도 주문했다.

LH는 2021년 전·현직 임직원의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며 전관특혜 논란이 빚어져 근절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2년여 만에 철근 누락이 논란이 됐고, 이 과정에서 전관예후 의혹이 재차 불거지며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시장에선 LH의 권한 축소 차원에서 기관 분할 및 인력 축소를 요구하기도 한다. 토지 조정과 주택 건설, 주거 복지 기능을 분할해 LH를 지주 및 자회사 구조로 나자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에선 이 방안이 국회에서 논의되기도 했지만,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에 결론이 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