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불출석 사유에 ‘오만하다’며 질타
민주당사 압수수색 관련 긴급 의총 사유로 정회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 사진 = 김용수 기자

[시사저널e=김용수 기자] 여야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톡 먹통 사태와 관련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데 대해, 고발 및 동행명령 등 조치를 검토하겠단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의 불출석 사유와 관련해선 ‘오만한’ 사유서란 지적까지 제기됐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를 열었다. 여야는 본격적인 감사에 앞서 최 회장의 증인 불출석 사유서와 관련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정청래 과방위 위원장은 “최 회장이 21일 23시 05분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지만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해 증인신문 시작 전 국회 출석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며 “최 회장의 불출석 사유서를 살펴봤는데, 이유같지 않은 이유다. 그래서 오후에 다시 한번 국회 출석할 것을 요청하고, 만약 불출석할 경우를 대비해 고발, 동행명령 등에 관한 조치를 할지 양당 간사간 오전에 협의를 마쳐달라”고 밝혔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도 “최 회장의 불출석 사유서를 보고 과연 이게 국민 생활에 엄청난 피해를 준 사건과 관련 출석 요구를 한 국회에 보내는 불출석 사유서인지, 회사 직원에게 보내는 입장문인지 구분이 안 된다”며 “비서실이나 로펌에서 작성했을텐데, 답답하다. (사유서엔) ‘증인 출석과 관련해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기사가 양산될 경우’란 문장이 있는데, 잘못한 게 없는데, 언론이 그렇게 쓴다는 것이냐, 언론모독”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언론이 가짜뉴스를 내보내면 엄정하게 법적 조치를 밟으면 된다. 언론을 폄하하는 것은 안 된다”며 “국회의 판단을 자신이 하는 것이 무슨 경우인가. 국회 과방위가 계열사냐. 이런 오만한 불출석 사유서는 처음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과방위는 카카오톡 먹통 사태의 원인이 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 관리 책임을 묻기 위해 최 회장을 과기정통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그러나 최 회장은 자신이 직접 기획한 '일본포럼'이 같은 날 개최된다는 점을 언급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출석이 어려움을 양해해 달라”는 내용의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SK그룹은 지난 8월부터 한일 민간 경제협력 재건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에 대응하고자 해당 포럼을 준비해 왔다.

또 최 회장은 “다음 달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제박람회기구 3차 총회에서의 경쟁 PT(프레젠테이션)를 총괄하며 책임지고 있다”며 “중차대한 경쟁 PT를 앞둔 상황에서 본인의 국감 증인 출석에 대해 유치위원회의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전이 치열한 상황에서 증인 출석과 관련해 자극적이고 부정적 기사들이 양산되면 경쟁 PT의 효과와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 여야는 민주당의 긴급 의원총회 소집과 관련 국정감사 속행 여부를 두고 양당 간사 간 협의를 위해 정회한 상황이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늘 오전 9시 좀 못 미친 시기에 중앙당사에 대해 검찰 수사관 등 17명이 영장 제시나 설명 없이 마치 방문객인 것처럼 당사 난입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영장에 근거에 협조 요청하는 것이 맞는데, 중앙당사의 난입사건이라고 규정할 수밖에 없어 긴급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 정회를 받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의총을 이유로 정회한다면 위원장 대행으로 국감은 정시에 정상적으로 출발해야 한다. 정회는 있을 수 없다”며 이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