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으로 순방 일정 마무리
영국 여왕 장례식→유엔총회 기조연설→미·일·캐나다 회담
김건희 여사도 참전용사의 집 방문 등 단독일정 소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승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 미국, 캐나다로 이어진 5박7일간의 해외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23일(현지시간) 오후 5시20분께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캐나다 오타와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했다. 공군 1호기는 24일 밤 서울에 도착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을 위해 지난 18~19일 영국 런던을 방문하는 것으로 순방 일정을 시작했다. 교통문제를 이유로 여왕의 시신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홀 참배는 하지 않았지만 웨스트민스터사원에서 거행된 장례식에는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19~22일 미국 뉴욕에서 첫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약식 회담 등을 진행했다. 이어 북미지역 투자가 라운드테이블 등 세일즈외교도 나섰다.

윤 대통령은 22일 캐나다를 방문해 토론토에서 인공지능(AI) 석학과의 간담회와 한인동포 간담회 일정을 소화했고 23일에는 오타와로 이동해 매리 사이먼 총독, 휘트 프레이져 총독 부군과 면담 후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의 정상회담 일정 등을 소화했다.

한국과 캐나다 관계는 이날 정상회담을 통해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 격상됐고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에도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정상회담을 끝으로 지난 18일부터 시작된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일정은 모두 마무리됐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도 순방 기간 단독일정을 소화했다. 김 여사는 지난 21일 오전 10시 미국 뉴저지주 소재 '참전용사의 집'을 방문했다. 참전용사의 집은 참전 군인과 가족을 위한 요양시설로 6·25 전쟁 참전 군인 등 40여명이 생활하고 있다.

이후 김 여사는 23일 캐나다 총리 부인 소피 그레고어 트뤼도 여사의 초청을 받아 캐나다 국립미술관을 함께 관람했으며 이후 보훈요양병원을 방문해 6·25 전쟁에 참전한 제시 셰네버트 간호장교를 위문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귀국 이륙 직전 공군 1호기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이문희 외교비서관 등 외교·안보 참모들과 안보상황점검회의를 가졌다.

윤 대통령은 용산 국가위기관리센터와의 통화를 통해 임종득 안보실 2차장의 안보상황 보고를 청취하고,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등 북한의 도발 징후와 동태를 파악했다.

우리 군은 북한 함경남도 신포 일대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를 준비하는 동향을 우리 군이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가 23일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하고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하는 데 대한 반발 성격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이종섭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북한의 도발시 가능한 조치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상황이 발생할 경우 미리 준비한 대응조치를 즉각 시행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