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이은 두 번째 국가장···‘손에 손잡고’' 추모공연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엄수된 3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고인의 운구 행렬이 화장을 위해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길해성 기자]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이 30일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엄수됐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위원장을 맡아 국가장으로 거행됐다. 국가장 거행은 2015년 김영삼(YS) 전 대통령 장례에 이어 2번째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결식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올림픽공원 평화의 광장에서 1시간 가량 진행됐다. 이 자리엔 부인 김옥숙 여사와 장녀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장남 노재헌 변호사 등 유가족과 장례위원회 위원, 국가 주요 인사 등이 참석했다.

장례위원장인 김부겸 총리는 조사에서 서울올림픽, 북방외교, 토지공개념 등 공적을 언급하면서도 “현대사에서 지울수 없는 큰 과오를 저지른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영결식은 고인을 애도하는 자리이자 새로운 역사, 진실의 역사, 화해와 통합의 역사로 가는 성찰의 자리”라고 덧붙였다.

노재봉 전 총리는 추도사에서 “올림픽을 허락하지 않으려거든 국제올림픽위원회 사무실을 내 무덤으로 만들어달라던 절규에, 기어이 열리게 됐다”며 “이를 기념하는 평화의 광장에서 마지막으로 모시겠다는 우리의 심정을 헤아려달라”고 말했다.

또 가수 인순이 씨와 테너 임웅균 씨가 88서울올림픽 주제가인 ‘손에 손잡고’를 추모곡으로 불렀다. 이어 기독교·불교·천주교·원불교 순으로 종교의식이 진행됐고 생전영상 상영과 헌화·분향, 추모공연에 이어 3군 통합조총대의 조총 발사로 마무리됐다.

앞서 발인을 마친 노 전 대통령 운구행렬은 오전 9시쯤 빈소인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출발한 뒤 고인이 머물던 연희동 사저로 이동했다. 이곳에서 노제가 진행되는 동안 사저 밖에선 주민 20여 명이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봤다.

현재 진행 중인 화장 절차를 마치면 고인의 유해는 파주 검단사에 임시 안치될 예정이다. 장지 협의가 늦어진 데 따른 것으로, 유족들은 묘역 조성 뒤 파주 통일동산 인근에 다시 안장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