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차원 경영정상화 지원 약속···사측, ‘뼈를 깎는 혁신’ 다짐도
“노조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 돼”···현금직접지원·은행담보대출 등 논의

21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 정상화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 정상화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 사진=연합뉴스

[시사저널e=이창원 기자] ‘쌍용자동차 살리기’에 평택 지역사회가 함께 나서는 모습이 관측된다. 최근 법정관리가 시작된 쌍용차의 회생 여부가 평택 지역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1일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평택시·쌍용차 주최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 정상화 민·관·정 협력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장선 시장,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 정도영 경기도 경제기획관,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쌍용차의 조기 정상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장선 시장은 “쌍용차가 다시 법정관리를 받게 된 데 대해 많은 시민이 걱정하고 있다”면서, 쌍용차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자체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정용원 관리인은 ‘뼈를 깎는 혁신’을 다짐했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협력업체 정책 지원, SNS 챌린지 캠페인 등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반면, 정일권 노조위원장은 이번 법정관리 이유를 대주주의 투자 방치·신차 개발 연기·경영진의 무능함을 꼽으면서, “모든 위기를 극복하는 데 노조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조는 법정관리를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사측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면서, 일자리 보장을 위한 각계각층의 성원을 부탁하기도 했다.

비공개 회의에서는 일부 협력업체의 부품 납품 거부에 따라 공장 가동이 중단된 생산 라인을 재가동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쌍용차는 정부·지자체의 납품 대금 현금지원, 은행 담보 대출(부품 납품 대금을 공익채권으로 간주) 건의 등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평택시는 대기업인 쌍용차에 대한 현금 직접 지원은 어렵고, 공익채권 담보 대출도 은행의 판단이 필요한 부분인 만큼 직접 나서서 해결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고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 합의된 내용은 아니지만, 쌍용차는 보도자료를 통해 “민·관·정 협의체가 정상화 서명 운동 전개 후 건의문 제출, SNS 릴레이 캠페인,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쌍용차·협력업체 자금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지원 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